2016년 7월 15일 금요일

기업 규모별 생산성


SW개발 생산성과 기업규모 간 관계의 비교는 기업 규모가 SW개발 생선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대기업의 개발 생산성은 32.6FP/MM으로 나타나고 있고, 중소기업의 개발 생산성은 25.6FP/MM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대기업이 SW공학수준과 다른 모든 성과 에 있어서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과 일관되게 개발 생산성 또한 높은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생산성과 비용성과


개발 생산성과 비용성과와의 관계는 계획된 비용을 준수한 프로젝트와 비용을 준수하지 못한 프로 젝트 사이에 개발 생산성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계획된 비용을 준수한 프로젝트의 개발 생산성은 30.3FP/MM으로 비용을 준수하지 못한 프로젝트의 개발 생산성 26.4FP/MM 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개발 생산성이 높은 조직이 개발 생산성이 낮은 조직보다 비용을 잘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생산성과 납기성과


개발 생산성과 납기성과와의 관계는 납기를 준수한 프로젝트가 납기를 미준수한 프로젝트에 비해 개발 생산성이 좋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납기를 준수한 프로젝트의 개발 생산성은 29.0FP/MM으로 나타났으며, 납 기를 준수하지 못한 프로젝트의 개발 생산성은 27.3FP/MM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개 발 생산성이 좋은 조직이 생산성이 낮은 조직보다 납기를 잘 준수함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