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1일 화요일

스마트카 시장에서 주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의 역할

일반적으로, SI(System Integration)나 ITO(IT Outsourcing)에서 주로 만들어지던 소프트웨어는 최근 들어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기존에는 할 수 없는 기능을 지원할 수 있고 사람과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더 원활하게 해주는 지능형 소프트웨어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미 오래전부터 더 똑똑한 자동차를 연구하던 자동차 업체와 함께 소프트웨어 업체가 스마트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는 GM, 포드, 도요타 등의 자동차 회사는 물론 구글, 애플, 삼성전자 등도 소프트웨어 중심의 스마트차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새로운 플랫폼 스마트카
사람이 집과 회사 외에 가장 많이 있는 곳이 바로 자동차 속이라고 할만큼 자동차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동차 속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올해 개최되었던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 2016 에는 가전보다 스마트카가 더 많이 등장하면서 대세였던 스마트폰을 몰아내고 있다. 가장 주목 받는 스마트카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자동차이다. 전기차는 소프트웨어보다 장치 산업에 더 가깝지만 자율주행 자동차는 인공지능과 시각, 청각 등 인간의 오감을 대신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구현해야 한다.
수만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지는 자동차는 모든 부품을 완성차 업체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생태계를 구성한다. 이러한 생태계에 스마트카와 소프트웨어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플랫폼을 갖게 되었다. 지금까지 자동차는 기능과 역할이 고정되어 폐기될 때까지 변경되지 않았지만 스마트카는 스마트폰과 같이 수시로 기능을 업데이트, 변경할 수 있고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일을 위해서 하드웨어를 교체할 수도 있지만 앱과 같은 소프트웨어 교체로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IT 업체에게 커다란 기회를 제공한다.

스마트카 관련 기술은 예전에도 있었다. 근접 센서로 사각지대에 물체가 있으면 알려주는 기능이나 후방 카메라를 통해 주차를 도와주는 기능도 스마트카 기술의 일종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 더 우수한 디스플레이와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되면서 성능이 더 좋은 스마트카가 나오고 있다. 스마트카 관련 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운전자의 안전성을 위한 기술, 운전자 편의성을 위한 기술, 조작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대중화된 인포그래픽을 지원하는 웹기반의 프로그램

빅데이타 시대에 더 요구되는 정보의 시각화능력, 정보디자인

  귀에 꼽기만 하면 통역을 해주는 ‘파일럿 (Pilot)’이란 제품이 ‘웨어러블랩스’에서 개발되어 9월에 시판 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제품이 나오면 힘들여 외국어를 공부하지 않아도 외국인과 자연스레 대화할 수 있다고 하니 언어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는 정말 획기적인 소식일 것이다. 또, BSA(The Software Alliance)의 보고서에서 따르면 “최근에는 이전보다 더욱 더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이 생산되고 있다.

세계에 존재하는 전체 데이터의 90 퍼센트를 초과하는 양의 데이터가 최근 2 년 동안에 만들어진 것이며, 매 2 년마다 데이터가 생산되는 속도가 두 배씩 빨라지고 있다.”고 한다. 데이터가 생산되는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져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머릿속에 지식을 담아두는 것도 필요하지만, 필요한 지식을 더 빨리 찾아내는 검색능력이 더 많이 요구되기도 한다. 정보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의 생태계도 변화하고 있는데 정보의 공급자는 자신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지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해야하고 정보의 수요자는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잘 찾아내야 하는 것 바로 그것이다.

 이런 정보의 흐름 속에서 주목받게 되는 분야가 바로 정보 시각화 분야이다. 정보의 시각화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데이터 시각화 (data visualization) 전문가들 고유의 영역이라고 인식되어 왔는데 이제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능력으로 인식이 바꿔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시각화와 프레젠테이션 분야를 전국의 많은 대학에서 강의하는 굿프레지 엄혜경 대표와 정보 시각화의 최근 동향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Q. 정보의 시각화란 어떤 의미인가요?

예를 들어 커피숍에서 아메리카노가 팔리는 양을 매일 매일 적어 놓는 다면 이것은 바로 “데이터” 입니다. 가공되지 않는 데이터가 되는 것이죠. 이 데이터를 표나 그래프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데이터의 시각화라 합니다. 그럼 이 데이터를 이용해 오전, 오후, 야간에 팔리는 아메리카노의 양을 또는 판매되는 패턴을 분석하여 직장이 많이 찾는 시간대, 학생들이 많이 찾는 시간대로 분류한다면 그건 “정보”가 되는 것이죠. 데이터를 목적에 맞도록 분류하고, 패턴을 찾고, 조직화를 한 것이 정보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시각화 하는 것이 “정보의 시각화” 입니다. 여기에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그래픽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표현하면 “인포그래픽”이 되는 것입니다. 정보시각화는 데이터시각화와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큰 범주입니다. 이런 전체 프로세서를 정보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핀테크 사례 연구 - 개발 기법 편

핀테크는 기존 금융 시스템에 서비스 방법을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금융 시스템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핀테크 서비스를 위해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는 API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환경이 필요하다. 추가되는 핀테크 서비스의 구동 방법이나 환경은 핀테크 서비스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구성하여 개발한다.
이번 회에서는 기존 금융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표준화된 금융 플랫폼을 이해하기 위해 서비스를 호출하고 동작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필요한 환경 구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핀테크 서비스를 위해서는 핀테크 업체가 금융 시스템의 서비스 모듈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금융 업체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를 호출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 업체는 핀테크 업체가 원하는 금융 서비스를 반드시 오픈 API형태로 제공해야 한다.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핀테크 업체에서는 새로운 서비스 제공 방법을 정리하여 사업 아이디어를 만들고, 금융 시스템과 오픈 API를 통해 연결한다. 개발된 API는 테스트 환경(Test Bed)을 통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목표로 하는 기기에서 테스트 한다. 이상이 없다면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그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