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5일 목요일

헬스케어 사례 연구 - ICT 기술과 연계

의료 서비스 산업은 질병이 발생한 환자나 질병을 치료하였지만 추적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일단 질병이 발생한 시점부터 관리가 시작 되다보니 질병이 발생하기 전 예방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건강검진 등과 같은 분야가 있기는 했지만 년 단위 관리가 보통이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건강을 유지시키도록 도와주는 헬스케어(Healthcare)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동이 가능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건강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도 가능해 지면서 헬스케어는 새로운 의료 분야로 발전을 거듭하는 중이다. 이번 회에서는 헬스케어에 들어가는 ICT 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이유로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기능 증대에 활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서비스 자체를 바꾸는 경우는 드물다. 의료 서비스도 질병 여부에 따라 병원에 방문해 환자를 오프라인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만 헬스케어의 경우 ICT 기술이 접목되면서 서비스 자체에 변화가 많이 생긴다.
헬스케어 서비스는 기존 의료 서비스에 ICT 기술을 접목한다. 그림1은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념을 나타낸다. 기존 의료 서비스는 환자가 발생하면 병원과 약국에서 대면 의료를 통한 서비스를 하지만 헬스케어 서비스에서는 환자는 물론이고 질병이 발생하지 않은 일반인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다가 ICT 기술의 발달로 원격진료라는 새로운 서비스도 나타났다.
기존 의료 서비스는 반드시 의료 기관을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헬스케어는 헬스케어 디바이스, PC, 모바일 디바이스, 운동시설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정보를 주고받으며 추가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병원에서 전달하는 정보는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처방전달시스템(OCS; Order Communication System),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 등이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가 전달하는 정보는 국제표준 전자건강기록(EHR; Electronic Health Record)가 있다. 전송된 정보는 각각의 표준화된 규격에 맞춰 빅데이터로 관리되며, 중요 의료, 건강 정보를 분석하여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마디로, 헬스케어는 기존 의료 서비스에 ICT 기술을 접목 시킨 서비스다. 헬스케어는 발전하는 IoT(Internet of Things) 개념을 적용하는 서비스 중에서 빅데이터 분석에 의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그림1>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념

헬스케어의 정보 수집

헬스케어에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는 것은 데이터다. 사용자의 일상생활 정보인 헬스 정보부터 병원의 진료 정보, 그리고 전문 의료 기기를 통한 의료 정보까지 거의 모든 정보를 대상으로 한다. 병원의 진료 정보나 의료 기기를 통한 의료 정보는 기존 의료 서비스에서도 관리되던 정보라 양이 많지는 않지만 헬스 정보는 사용자의 24시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방대한 양이 수집된다. 모든 정보가 저장되는 기존 의료 서비스와는 다르게 헬스 정보는 기준에 따라 라이프 사이클 관리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건강 상태, 질병 이력 등을 고려하여 나이, 성별, 질병과 같은 항목에 따라 다양하게 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다.
그림2는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념 아키텍처(Conceptual Architecture)를 나타내고 있다. 병원과 의사가 환자에게 직접 정보를 얻는 정보 밖에 없었지만 헬스케어는 병원에 없는 환자나 일반인이 생성하는 정보가 수집된다. 정보 수집을 위해 서드파트 앱이나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통해 헬스, 헬스 교육, 패턴,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헬스 정보까지 나타낼 수 있고 병원이나 건강관리센터에서는 EMR, OCS, PACS 등을 통해 환자, 치료, 의료, 예방 등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비스 사용자에게 필요한 맞춤 헬스, 질병, 치료 정보 등으로 제공된다.

<그림2> 헬스케어 개념 아키텍처의 예


강의영상 : SW공학기술 적용 및 SW현장적용 사례


22nd SW Quality Insight 컨퍼런스

트랙2-1 박기범 수석연구원(모토텍) 강의영상 


주제 : SW공학기술 적용 및 SW현장적용 사례


IoT Platform의 컴포넌트와 전략

Not all IoT Platforms are the same

 IoT Platform의 8대 컴포넌트




IoT Platform Market 에 들어가기 위한 각기다른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