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5일 목요일

제20차 SP인증을 중심으로 한 SW프로세스 교육안내 (11/5(목)~6(금), 전남 광양)

지역SW기업의 SW개발품질관리 선진화 및 역량강하 일환으로 마련된 [제20차 SP인증을 중심으로 한 SW 프로세스 교육]에 여러분을 모십니다.

본 교육은 국내 중소SW기업과 개발 조직의 SW 프로세스 품질 향상과 신뢰성 확보에 목적이 있습니다. SW개발자, 품질 담당자, 테스트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SW프로세스 개념과 SP인증 기준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 필요한 SW프로세스 교육을 진행합니다.

신청하러 가기 →


빅데이터와 데이터사이언스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과 소셜미디어 활성화는 그간 상상하지 못한 거대한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있다. 어느새 Petabyte를 넘어서는  데이터는 이제 단순히 저장과 조회의 대상이 아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하고 분석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그야말로 소중한 자산이고 기업의 흥망을 좌지우지하는 위상에 올라서 있다.

데이터사이언스 구성요소

  • 산업과 일상에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데이터사이언스
  • 데이터과학자(Data Scientist)가 되려면?
  • 데이터사이언스와 데이터과학자의 미래

정형기법의 실제 적용 절차


‘정형기법’의 역사는 1970년대 영국의 Oxford 대학과 Edinburough대학의 수학명제를 자동 증명할 수 있는 증명 개발로부터 시작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공학에서의 정형 기법(formal methods)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의 명세, 개발, 형식 검증을 위한 특정한 종류의 수학적 기반 기술이다. 그만큼 새로운 기법은 아니라는 뜻도 된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각종 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 관련 국제표준의 권고에 따라 정형기법을 적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효과적인 적용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형기법(정형명세+정형검증)은 안전최우선(Safety-Critical)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검증(V&V : Verification & Validation) 기법으로서, 적용 대상이 한정되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특징으로 인해, 그 구체적인 적용 방법과 사례가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때문에 여러 다양한 개발 현장에서 정형기법을 실제로 적용할 때 어려운 점이 많아, 건국대학교 유준범 교수로 부터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정형기법의 방법/절차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1. 정형기법의 적용범위
2. 정형기법의 이상적인 적용방법
3. 정형명세 및 정형검증
4. 실제 적용사례



캡션 추가이상적인 정형기법 적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