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일 월요일

Shift-left Testing - Agile/DevOps Shift-left Testing

③ Agile/DevOps Shift-left Testing

점진적인 Shift-left Testing과 비슷하지만 점진의 사이즈와 기간이 다르다. 그림4와 같이 애자일과 DevOps 프로젝트는 ①, ②의 단일이나 소수의 V 모델 대신 짧은 기간의 V모델 다수(스프린트라고 알려진)를 가진다. 스프린트가 기본적인 요구사항과 아키텍처를 적용하거나 테스트 기반 개발(TDD)이 수행되도록 작은 V모델들을 만든다.

오른쪽의 테스팅이 대형 V 모델의 왼쪽이 됨으로써 shift-left가 발생한다. 초기 점진에서 단위 테스팅, 통합 테스팅, 시스템 테스팅과 같은 개발 테스팅은 수행하지 않고 정보 보증(Information Assurance)과 같은 특별한 테스팅이 수행된다. 보안, 안전성, 신뢰성, 용량 테스팅, 부하 테스팅, 성능 테스팅과 같이 품질 속성의 테스팅이 점진적으로 수행된다.


<그림 4> Agile/DevOps Shift-Left Testing


④ Model-Based Shift-left Testing

앞에 설명한 Shift-left Testing들은 모델의 리뷰와 인스펙션, 그리고 정적 분석 같은 것으로 결함을 찾았다. 그러나, 모델이 실행 가능하다면 테스팅 바로 시작해도 된다. 이 때, 시퀸스 다이어그램이나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상태 차트와 같은 것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워크스루를 하면서 실행할 수 있다.


<그림 5> Model-Based Shift-left Testing




Shift-left Testing의 네가지 기법


① 전통적인 Shift-left Testing

그림1에 나타난 V모델 오른쪽의 상위 부분을 오른쪽의 하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그림2). GUI 테스팅을 강조하는 대신 단위 테스팅, 통합 테스팅, API 수준 테스팅을 더 강조한다. 이 Shift-left testing은 거의 적용되고 있다.


<그림 2> 전통적인 Shift-left Testing






블로그 그룹 포스팅 3기 모집


  SW공학센터 블로그에 정기적으로 글을 게재하고 싶은 분을 찾습니다. 

  • SW공학 현장에서 본인이 수행하는 업무를 소개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본인과 회사의 역량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1개월간 20회 이상 진행하는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 신청마감: 2016. 08. 24 까지
  • 참여하고 싶은 분은 아래 이메일로 약력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nipase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