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8일 토요일

웹에서의 성능테스트 이해와 진단 Part 2

소프트웨어와 웹 서비스 그리고 플랫폼까지 글로벌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미국이 온라인 건강보험 마켓플레이스 Health Care(www.healthcare.gov) 사이트를 10 월 1 일 오픈하고 현재까지 해결을 하지 못하고 큰 곤혹을 치루고 있습니다 . 오바마 행정부가 선진국으로는 뒤늦게 전 국민 의료보험 가입이라는 개혁 법안을 온갖 노력을 다해서 통과시켰는데 , 정작 가입자를 받기위한 웹사이트가 성능문제로 접속조차 어렵기 때문입니다 . 이처럼 기능이 동작하더라도 성능을 고려하지 못한다면 낭패를 겪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

웹기반 시스템에서 성능은 분석 단계부터 서비스를 오픈하는 릴리즈 단계까지 정확한 목표를 기준으로 테스트되고 성능목표를 위해 튜닝 작업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성능테스트는 웹 서비스에서의 병목지점을 파악하고 튜닝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 또한 시스템의 용량을 산정하고 시스템 확장 계획을 수립하도록 합니다 .

Ⅰ . 성능테스트의 목적 및 방법
Ⅱ . 성능테스트 요소와 지표
Ⅲ . 성능테스트 도구 및 진단
Ⅳ . 결어

자세히 보기 →

적절한 SW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방안을 위한 네 가지 팁

SW 프로젝트 수행 시 일정시간에 단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 외에도 다중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각 프로젝트에 상호 간섭을 최소화하고 목표한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방안을 제시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진행 중인 개발업무 외 또 다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지 질문했을 때 그 자리에서 ‘ 네 ’ 라고 대답하기는 어려운 것이 보통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과다한 업무 , 불확실한 우선순위 , 비현실적인 출시일정 등에 대한 것들은 일상적인 상황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PPM(Project portfolio management) 이라고 불리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방안은 위의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본 원고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측면에서의 PPM 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 Tip 1.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방안이란
  • Tip 2. IT 부서 수준의 경우
  • Tip 3. 문제해결을 위한 다른 방법
  • Tip 4.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