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2일 수요일

예비 위험원 분석(Preliminary Hazard Analysis : PHA)

PHA는 시스템 생명주기 중 개념설계 및 RAMS 목표 설정단계에서 장치의 기능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간소화된 기능별 위험원(Hazard)을 도출한다. 그리고 위험도 (Risk)를 평가하여 안전대책 수립에 의한 위험도 제어의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한다. PHA 수행을 통해 도출된 PHA 위험원은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위험도를 제어해야 하는 대상이다

PHA는 본격적인 위험원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단계에서의 가장 우선적으로 수행되는 위험원 분석을 의미한다. 따라서 PHA 기법은 시스템 설계 안에 내재되어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위험요인, 위험상황, 사건 등을 제품 설계단계 초기에 식별 및 제거해 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 로 시스템 내의 어디에 어떤 위험원이 존재하는가? 어느 정도의 위험 상태에 있는가? 안전 기준 및 시설의 수준은 어떠한가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개발 시스템의 주요 위험요인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거되거나 최소화되고, 혹은 통제될 수 있게 된다.

PHA 위험원 분석 기법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수행되어져야 한다.

l  시스템에 관한 모든 주요한 위험원을 식별하고, 간략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한다. 시스템 위험원은 시스템 요구사항 사양서를 기반으로 생성된 아키텍처 산출물과 특히 기능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위험원을 식별하게 된다. 위험원은 대상 물리적 구조가 지닌 다양한 운용적 모드 차원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기능적 차원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오류적 기능을 기반으로 위험원 분석을 통해 식별된다.
l  사고를 초래하는 요인을 식별한다. 위에서 언급한바 와 같이, 사고요인은 물리적 구성품이 지니고 있는 기능적 정보를 기반으로 오작동 또는 동작실패로 인해 초 래될 수 있는 이벤트(Event)의 원인을 식별하게 된다.
l  PHA에서는 도출된 위험원에 대해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여 위험원을 처리 할 수 있는 수정조치 방법이나 대책을 수립한다. 식별된 위험원으로부터 초래할 수 있 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안전대책이 반영한 설계적 조치를 반영해야 한다.

최초 안전성 활동으로 수행된 PHA는 차후 다음과 같은 사항에 적용된다. 도출된 위험원 분석의 최상위에 속하는 사항을 결정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된다. 원활한 PHA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된 모든 인원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다음 사항은 PHA SHA, SSHA, IHA, O&SHA와 같은 위험원 분석활동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l  RAMS 관리자는 PHA를 수행하기 위해 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l  관련된 각 팀의 팀장은 회의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l  RAMS 팀은 PHA작성 Sheet를 준비하여 배포해야 한다.

철도 차량 안전성 활동을 위한 주요 위험원 분석기법과 절차

운영기관, 차량제작기관, 성능시험기관, 제작/감독기관 이렇게 총 4개 조직(기관)을 통해서 안전성 활동을 수행하도록 지침으로 규정하고 있다.  제시된 활용 대안의 상이한 점은 FTA 또는 FMEA 기법 중 어느 기법을 먼저 수행하느냐에 따라 다른 접근안을 제안하고 있다.


그림 1. 철도차량 안전지침 및 안전성 활동 절차

철도시스템의 위험원 분석기법의 위험도 분석 평가기준

철도시스템의 위험원 분석기법은 안전 무결성 등급별로 [표 1]와 같이 복수로 사 용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원 분석 및 위험도 평가를 위한 각 방법들은 안전계획 서에 제시된 방법에 따라 안전성 활동이 수행해야 하며, 이의 입증 자료 또한, 제 시해야 한다.

표 1. 시스템의 위험원 분석 방법 (Reference)


도출된 위험원들의 위험도 평가는 표준에서 정의하고 있는 위험도 매트릭스 방법 을 활용하여 적용될 수 있다. 위험도 매트릭스 방법을 적용한 위험도 평가는 다음 과 같다.
철도 도메인에서 많이 쓰이는 위험도 평가 기준은 [표 29]로부터 [표 31] 이다. 해 당 정보의 활용을 통해 위험도 평가요소인 발생빈도, 심각도, 허용수준에 대한 평 가를 수행하게 된다. 본 가이드에서도 위험도 평가를 위한 지표로 [표 29~31]이 활 용되지만, 위험도 평가에 대한 지표는 산업군 별로 상이하며, 국내 철도 도메인에 서 또한, 사용하는 위험도 평가 지표가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본 가이드의 활용자 는 인지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