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9일 목요일

SP인증 성공사례 - ㈜포시에스


포시에스는 1995년 설립되어 전자문서 개발, 엔터프라이즈 리포팅,BI리포팅 및 분석 등의 솔루션 제품에 대한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업체로 전체 산업분야의 3,000여 고객사를 확보하여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조직 성장과 더불어 증가하는 납기일 미준수와 제품 결함

시장에서의 인지도 상승과 개발하는 솔루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높아짐에 따라 사업규모가 커지고 그에 따라 조직의 규모도 커지게되었다. 시장 경쟁력의 향상은 매출액 증가와 조직규모 증가로 연결되었으나 반대로 기존 조직원의 이탈과 신규 조직원 유입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 같이 나타났다. 조직규모의 증가와 기존조직원의 이탈 그리고 신규 조직원의 유입은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를 유발하였다. 조직규모가 커지기 전까지는 개발팀 내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여 조직 내 상호협력관계가 유기적으로 움직였으나, 조직이 커지고 조직원이 변동되면서 조직 내 의사소통은 점점 어려워졌으며, 조직의 역량이 몇몇 개개인 역량에 의존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역량이 뛰어난 조직원의 경험과 지식이 다른 조직원의 역량 향상으로 연결하기에는 조직 자체의 자산과 체계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또한 기업 환경 변화로 인해 솔루션 제품의 개발 주기는 점점 더짧아지게 되었고, 사업의 증가는 개발 업무량 증가로 이어져 개발자의 업무부하가 증가하여 야근으로 이어지는 업무 환경은 조직원의 불만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들은 개발업무 지연으로 연결되었으며, 개발자간 원활한 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어 결함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증가한 결함은 개발자의 업무 증가로 연결되어업무 지연을 다시 유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조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에서 혁신을 시작하다.

제품개발 프로젝트 납기 미준수 증가와 제품 품질저하 등의 문제로 고객의 제품 신뢰도 저하와 시장 경쟁력 약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와 위기감이 조직 내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시급한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조직원 대부분이 공감하게 되었다.


자세히 보기         

SP인증 성공사례 - (주)심네트


심네트는 1999년 설립된 기업으로 실전 전투경험을 위한 훈련용모델과 기능 분야별 작전요소 분석을 위한 분석용 모델 등의 M&S시스템, 가상훈련 시뮬레이터와 CBT(Computor Based Training)장비, 각종 전장정보의 디지털 데이터화 분석을 통해 실시간 지휘통제 능력을 제공하는 BMS(Battle Management System) 장비를개발하고 선도하고 있는 전문 기업입니다.



고객의 변화 - 고객의 품질 인식변화로 사업의 상황이 바뀌다.

국방 도메인 특성 상 다른 도메인에 비하여 과거부터 품질에 대한요구는 매우 엄격하였다. 과거의 사업과정에서는 결과적인 제품의품질 요구는 매우 엄격하였던 반면 개발과 관리 과정에 대해서는고객과 우리 모두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제품의 품질이 개발과 관리 활동의 과정에 대한 품질로부터 시작한다는 인식의 확대로 개발과 관리에 대한 과정 즉 프로세스에 대한 품질 요구가 강화되고 있는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러한 조짐 이후 우려했던 결과가 나타났다. 무기체계 SW연구개발 사업에서 SW프로세스 품질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연구개발사업자 선정 시 SP인증 획득 업체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나아가 국내 업계의 SW 품질향상 공감대 유도한다는 방침이 발표된 것이었다. 하지만 기술력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은 있었지만 프로세스를 통한체계적인 개발에 대해서는 아무런 준비와 역량을 보유하지 못했던것이었다. 프로세스 품질역량이 사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는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기에 전 조직원은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자세히 보기         

SP인증 성공사례 - (주)와이즈넛


와이즈넛은 2000년 설립이후 15년 동안 자연어 분석기술, 텍스트마이닝 기술, 언어 처리기술, 문장 의미 분석기술 등의 핵심 기반기술을 자체 개발하였으며, 현재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Machine Learning, Context Aware, NLP 등)과 빅데이터 수집 및 검색(대용량 검색, 표절검색 등) 솔루션을 국내 2,200여 고객사와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9개국에 공급하는 등 국내외에서제품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제품 품질이슈와 개발일정 지연은 왜 증가하고 있는 것일까?

개발되는 솔루션을 점차 늘리면서 그에 따라 조직 규모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제품과 조직규모가 증가하면서 기존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품질이슈가 증가하고 제품 개발에 대한 일정 지연이 증가하는현상이 나타났다. 기존에는 드물게 발생했던 현상이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바뀌면서 처음에는 그 이유를 알지 못해 무척이나 당혹스러워 했던 기억이 난다.


성공 Tip
- 조직 규모가 증가하면 기존의 개발방식은 반드시 바뀌어야만 한다.
- 조직원의 인식을 먼저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라.
- 아무리 좋은 체계라도 조직원이 경험하여야만 한다.
- SP인증은 종착점이 아닌 지속적 개선의 출발점이다.
- 도구 적용을 통해 프로세스 이행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