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일 금요일

SW 안전성 컨퍼런스 안내 (2015.10.21. 수)

안녕하세요.
SW공학센터의 조지만입니다.

저희 SW공학센터에서는 SW기능 안전성에 관려하여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행사는 SW안전성 확보 방안 및 사례발표 등을 통하여 SW안전성 인식 제고하는데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행사는 크게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SW안전성 확보 방안을 주제 진행하고 있으면 파트 2에서는 주요 산업분야 기능 안전 사례 발표로 진행됩니다. 파트 1에서는 SW안전성 보증 연구 센터장이신 상명대학교 한혁수 교수님과 현대자동차의 이기춘 연구개발기획실장님께서 강의를 해 주실 예정입니다. 파트 2에서는 의료, 철도, 에너지(원자력), 자동차의 SW기능 안전 사례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SW안전성 컨퍼런스라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SW안전성에 관한 것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좋은 자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





  • 본 컨퍼런스는 무료이며 웹사이트를 통해서 사전등록이 가능합니다. (사전등록 선착순 마감)
  • 컨퍼런스 참석하신 분 중 선착순 200분께 자료집과 기념품 교환권을 드립니다. (사전등록자에 한함)
  • 등록데스크에서 행사 종료 후 기념품 교환권을 기념품으로 교환에 드립니다.
  • 문의처: SW안전성 컨퍼런스 담당 (02-2132-1366 / kidjoji@nipa.kr)



  • 만약 처음 SW안전성에 대하여 들어보셨다면, SW안전성이 무엇인지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SW안전성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반복적인 시스템 개발환경에서 적절한 시기에 요구사항 수집하기

    전통적인 ALM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은 프로젝트 시작부터 끝까지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관리할 것을 요구합니다. 요구사항, 아키텍처, 코딩, 테스팅, 릴리스, 결함 관리 등 그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건은 시작 방법, 요구사항 수집 방법, 수집해야 하는 분량 등 세부사항에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시스템 개발 (iterative development)이 어떻게 소프트웨어 팀들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요구사항을 얻도록 돕는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통적인 개발방법론 하에서 개발프로세스 상의 요구사항 수집은 개발 초에 시행되고 반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자일 방법론에 있어서는 지속적으로 프로세스가 반복되고 요구사항이 주기적으로 수집됨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구되는 세부사항의 정도
    • 요구사항에 있어 애로점은 첨부할 수 있는 세부적인 사항들이 항상 있기 때문에 필요로 하지도 않는 많은 것들을 수집하기 쉽다는 것임.
    • 애자일방법론 관점에 비춰 볼 때 많은 요구사항들이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 줌.
    적절한 시기의 요구사항
    • 애자일 방식을 전통적인 ALM방법론들로부터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요구사항은 단지 수집되는 것만이 아니라, 프로젝트를 위해서 충분히 질문하고, 질문들을 반복해서 클라이언트로부터 대답을 얻는 것임.
    중간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반복
    • 반복의 개념은 여러 가지 애자일 방법론 중에 하나인 스크럼(Scrum) 방법론에서 볼 수 있음.
    • 많은 기존의 방법론은 정확한 요구사항을 발견해서 작업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작업하기를 요구함.
    타임박스(timebox)의 중요성
    • 애자일 방법론에서 살펴 볼 때 반복적인 시스템 개발 중에서도 단호하게 일정을 준수하는 타임박스가 중요함.
    • 스크럼방법론에서 2주간 반복으로 한정했을 때,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있음.

    코드닥터- 알고리즘 가이드

    개요
    • Software의 개발은 부가가치가 높은 창조적인 활동
    • 분야별 Software의 전문성의 차이는 매우 크다 (db , security , game 등)
    • Software의 바른 동작을 위해서는 알고리즘 작성이 중요
    • 알고리즘이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과정 
    •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일수록 높은 수준의 알고리즘 아키텍처 필요
    • 쉽고 단순한 작업이라면 간단한 알고리즘의 경제성 활용 
    • 알고리즘의 어려움 ? 사람이 하는 일을 기계가 대신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단순한 작업으로 분할 및 결합 필요 
    • Software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와같은 알고리즘들에 대한 총체적인 관리가 필요

    알고리즘 기법 소개
    • 정렬
    • 통신 프로토콜
    • UI 프로그래밍
    • 데이터 프로그래밍
    • 스케쥴링
    • 클라우드 분산 프로그래밍(GFS , mapreduce , big 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