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1일 목요일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매트릭스


SW프로세스와 프로젝트 지표는 SW프로세스 프레임워크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 대한 효과와 통찰력을 얻을 있도록 지원하는 정량적인 측정방법으로 기본적인 품질과 생산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에 대한 경험치 평균과 비교 분석하여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진행된다. 또한, 측정을 통해 SW프로세스를 개선할 있도록 현황을 파악 하는데 활용된다.
SW 측정과 분석은 SW관리자에 의해 평가되고 SW개발자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SW 프로세스와 프로젝트를 측정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주관적인 평가만을 통해 도출될 수밖에 없다. 정을 통해 미래에 대한 준비 , 예측을 없게 되는 것이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구성하기 위한 측정은 모든 프로젝트 기간 동안 수집된다. 진행 중인 프로젝 트의 상태를 평가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추적하고 중요한 문제 영역을 발견하거나 작업흐름 또는 작업을 조정하고 프로젝트 팀을 평가하는 프로젝트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SW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 팀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들은 개선결과와 더불어 SW프로세스 개선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체계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를 위하여 먼저, 프로젝트를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룹핑 (grouping)하고 우선순위를 평가해야 한다. 프로그램이란 조직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하여 묶은 프로젝트 집합으로, 일반적으로 사업부(business unit) 제품 단위별로 프로젝트를 묶어 구성하게 된다. 프로그램 관리는 성과를 만들어내는 전략적인 운영에 초점을 둔다면, 포트폴리오 관리는 로젝트의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자원투입과 같은 계획 과정을 주로 다루게 된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어가고 있다. 하나하나의 프로젝트는 별문제가 없는데 기업의 전체성과는 별반 향상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면 이는 조직의 목표와 프로젝트 관리가 방향으로 정렬되지 못했기 때문일 있다.
프로젝트는 했는데 회사는 망할 있다. 프로젝트 관리는 경영의 일부분으로 전사적 관점에 프로젝트 관리를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경영자는 숲이 아닌 산을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것이다.


프로젝트 관리 개념


프로젝트의 관리는 OPM3(Organizational Project Management Maturity Model) 통해 수준 알수 있는데 체계적으로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MI 표준이며 조직 목표 연계하여 향상시킬 있다. 또한 OPM3 현재의 성숙도 평가를 지원하고 이상적인 성숙도를 결정하여 향상을 위한 단계를 추적하게 된다.



조직의 프로젝트 관리 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사적 프로젝트관리를 지원할 있는 기반 체계 구축하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과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율적인 전사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기반 체계로 포트폴리오 관리와 프로그램 관리가 필요하고 이를 수행하 관리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조직이 정착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