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7일 목요일

운영결함밀도와 SW공학수준 간 분석


SW공학등급(Absent, Average, Advanced)과 납기성과간의 관계를 비교한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SW공학수준 등급이 높을수록(Advanced) 운영결함밀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학수준 등급이 낮을수록(Absent) 운영결함밀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W공학수준이 운영결함밀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운영결함밀도의 개선을 위하여 SW공학수준의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W공학수준을 결정하는 하위 구성요소(프로세스, 인력, 기술)의 등급에 따라 운영결함밀도의 추세를 살펴보도록 한다. 

SW공학수준을 결정하는 프로세스의 수준등급에 따른 운영결함밀도는 다음의 표와 같으며, 프로세 스 수준등급이 높아질수록 운영결함밀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dvanced 등급이 되어서 야 전체 평균인 0.136(개/FP)보다 낮은 운영결함밀도 수준을 나타내고 있어 국내 SW기업들이 프 로세스 수준 개선에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을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

운영 결함밀도


운영결함밀도란 SW개발 이후 운영단계로 이관한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테스트 결함밀도를 말하며 이를 통해 실제 고객에게 인도된 시스템의 품질성과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수집된 452개의 데이터 중 운영결함밀도 관련 항목에 응답한 설문은 33개 프로 젝트로 응답율이 7.30%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낮은 응답율은 국내 SW기업 대부분이 아직까지 결함데이터의 정량적 관리가 미흡한 상황이거나 데이터가 수집되어도 공개를 꺼려하는 상황이기 때 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는 부족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국내 SW기업의 운영 결함밀도는 전체 평균 0.136(개/FP)으로 전년도(2013년도)결과인 0.144(개/FP)와 비교해 5.56% 감소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연도별 운영결함밀도는 다음의 표와 같으며, 금년도(2014년도)의 경우 전년도(2013년도)와 비교하 여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프로젝트 비용


비용성과를 살펴보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에서 비용을 준수한 프로젝트 비율의 추이를 비교하는 것 으로 국내 SW개발 프로젝트의 비용성과 현황을 분석했다. 프로젝트의 성과항목 중 비용 측면의 지표로는 비용초과율을 선정하였으며, 비용초과율은 고객과 계약한 프로젝트의 전체 투입인력과 비 교하여 실제 프로젝트 투입인력이 증가 혹은 감소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비용 초과율이 0%보다 작은 값을 가지면 프로젝트 계약 투입공수보다 적은 인력을 투입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했음을 나타내며, 0%보다 클 경우에는 계약 투입공수보다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하여 프로젝트 를 완료했음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의 비용성과에 대한 응답율은 22.6%로 응답율이 낮은 편이며, 비용을 준수한 비율은 50.98%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