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4일 목요일

품질에 대한 개념과 이슈


품질이란 경영자의 마인드 또는 잘못된 판단에 따라서도 좌우되고, 총무나 회계직원의 한마디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구매되는 부품의 품질과 교육 주관부서에서의 교육계획, 그리고 설계 컨셉과 잘못된 설계서 등에서도 품질의 차이는 발생할 있다. 품질의 70% 이상은 개발이 아닌 설계나 기타 부문에서 좌우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전사적 활동이 되지 않는다면 품질을 확보할 없게 되는 것이다.
비용의 의미로 COPQ(Cost of Poor Quality)라는 단어를 제창하였던 QC 선구자 Juran 박사에 따르면 품질비용에서 실제 드러나 보이는 비용은 일부분이며 보이지 않는 부분인 숨겨진 품질 비용 기회손실비용을 찾아내 분석하고 줄이는 활동에 따라서 품질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 있다고 한다.


SW설계 표기법


SW설계 표기법(SW Design Notations) 구조적 설명 정적관점(Structural Descriptions- Static view) 행동적 설명 동적관점(Behavior Descriptions- Dynamic view) 구분한다


제63회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안내(4/28(목))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입니다.

SW Quality Insights 제 63회 소프트웨어 공학 Technicl 세미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본 세미나는 국내외 SW전문가를 초빙하여 SW개발 관련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개발과정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SW개발자와 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매월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4월의 주제는 "AI 핵심기술 개발현황 및 기술 별 주요 내용과 주요 과제" 입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세미나이며, 소프트웨어공학센터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선착순으로 접수받고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세미나 신청하기 →

설계패턴(Micro-architecture patterns)


설계패턴(Micro-architecture patterns) 아키텍처 스타일이 상위레벨 구성을 설명한다. 패턴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공통된 문제에 대한 공통된 솔루션을 의미하며, 설계 패턴이란 SW 하위 또는 조금 로컬수준에서 세부사항을 설명하는데 사용한다.
주요 설계패턴은 Creational 패턴, Structural 패턴, Behavioral 패턴으로 나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