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5일 금요일

UX 사례 연구 - 모바일 SW의 UX

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PC 기반의 소프트웨어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고,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의 증가는 UI/UX에 대한 또 다른 수요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웹 브라우저 위주의 PC 기반에 비해 다양한 디바이스의 크기, 환경과 특정할 수 없는 사용자의 특성이 너무나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는 UX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지는 추세다. 이번 회에서는 모바일 소프트웨어에 UX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적용 방법을 잘 이해하여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UX의 정의 

UX에 대한 정의는 많은 사람들이 혼돈하기 쉽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가 겪게 되는 경험을 나타내는 것이고, 다양한 사용자의 이러한 경험들을 모아서 표준적인 UX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UI와 비교하여 정의해보면, UI는 화면의 레이아웃이나 시각적인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브랜드 등을 나타내는 것이고, 더 심화해서는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정도를 보여준다. 따라서, UI는 디자이너 관점이 많이 적용되고, 시각적인 것에 치중하게 된다. 이에 반해 UX는 그 동안 사용하던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보다는 사용자 관점이 전적으로 반영되고, 특히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 상호작용에 대한 디자인을 많이 고민하게 된다(그림1).  


<그림1> UI와 UX의 비교 
 
출처: https://www.devsaran.com 

UX의 프로세스 UX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경험을 찾아내어 정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를 조사하여 문제와 경험을 이해하여 인사이트(Insight)를 찾아내고, 비전 수립 후 스케치와 프로토타입을 반복하여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도출하고 검증한다. 만들어진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한다(그림2). 




21th SW Quality Insight 컨퍼런스 강의영상 -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 품질 개선 사례

11월 29일 화요일! 22nd SW Quality Insight Conference가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지난 21st SW Quality Insight Conference 강의 영상을 공개합니다. 





ALM 환경 품질 개선을 중심으로 살펴본 Agile 방법론 적용 성공 사례 (4)

How? Deployment

Collaboration Center Map
User Guide : FAQ, Help, User Manual
Information : Notice, Software Magazine, Developer’s Sharing
Training Course : Basic User Practices, Advanced Workshop
Consulting & Assets : On-Site Support, Template, Checklist, Practices

How? Operation

User Support Process (Support Tracker)
Server/Storage/Software Operation Process (storage, software upgrade, etc.)
Reorganization Reflection Process (annual, Jan.)
Data Archiving Process (annual, every Feb.)
Backup/Restore Process (annual failure simulation training, occasional)
Failure Operation Process
Plugin Install/Upgrade Process
App. Install/Upgrade Process

How? Development

User / Group Management
•Active Directory based User Registration (User Register)
•User Group Management by Project Administrator (Project Group Manager)
•User Group Management by organization (Enterprise Group Manager)
•Display User Organization in Tracker

Customized Features
•Customized Header Service (Header Config)
•Customized Jira Gadget Plugins
•Large-scale XLM Data Export from Tracker/Collab (Data Service)
•Source Code – Issue Interface Service (Git Indexer)
•Source Code Status Dashboard(Repository-Dashboard/Coll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