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일 목요일

가상현실과 인지과학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 컴퓨터안에서 생성되는 가상세계
• 자신과 환경이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며, 증강현실에 비해 현실감이 떨어짐.


• 3차원 그래픽 속에서 사용자가 직접 그 상황 속에 물리적으로 빠져 들어가는 듯한 시각적인 감각을 제공함
• 사용자는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경험하게 됨


인지과학(인공신경)

인공신경 시스템
- 인공신경(Neural Prosthesis) 시스템이란 반도체 및 전자기술을 이용 하여 손상된 신경을 회복시킴으로써 잃어버린 기능성을 되 살려주는 생체 전자공학 기술





증강현실의 개념과 기술 활용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현실에 기반한 가상화 / VR 의 확장된 개념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화면이나 실제 영상에다 컴퓨터가 재현하는 문자나 그래픽 같은 가상 정보를 합성하여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임.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 영상 및
상황 인식, 위치 기반 서비스 등의 기술과 깊은 관련성을 가짐.

사용자가 보는 현실세계에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세계 정보를 합성 해서 보여줌 → 현 위치나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센싱장치 필요
실세계 이미지나 정보의 수준을 증강시키는 역할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증강현실(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 정보를 추가

    제조분야, 의료분야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웨어러블 시스템(Wearable System)
 - 군사영역에서 전장 주변 정보
 - 소방대원이나 응급구조사에게 정보 제공





4차 산업혁명 시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요건 - 가치 창출

소프트웨어의 역할 변화






소프트웨어 조직의 체질 개선
• Be responsible for Business performance
• Be Proactive.
     – “No one specifies requirements for you.”
• Disrupt yourself.
     – Open-minded, Collaborative 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