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9일 수요일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 동향(Video Streaming Technology Trends)

2014년 3분기까지 재생된 온라인 동영상 1,770억건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동영상 소비의 29%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의 3분의 1수준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동영상 재생이 전년 대비 56% 증가했고, 태블릿에서는 27% 증가했습니다(자료: '디지털 비디오 벤치마크' 보고서, 어도비, 2015-01).

 모바일에서 동영상 소비는 광고와 직결됩니다. 미국 인터넷광고협회(IAB)가 지난달 23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해 모바일광고 매출은 전년보다 76% 성장한 125억달러(약 13조원)로 집계됐습니다. 


페이스북의 2014년 4분기 광고수익은 약 33억달러였고 이 중 모바일에서 수익은 73%에 달했습니다.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동영상은 월 평균 1억개를 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매월 1,000만명 이상이 모바일 페이스북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2014 년 6 월 , 모바일 동영상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동영상 게시물이 우선순위를 갖도록 뉴스피드 알고리즘을 수정했다 .

 한편, 한국의 트위터 사용자 74%가 트위터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중 90%는 모바일 기기로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리고, 감상한 동영상 대부분은 영화, 음악, TV,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트윗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트위터는 최근에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 페리스코프(Periscope)를 1억달러에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동영상 시장공략에 나섰습니다.

최근의 동영상 스트리밍 요구조건: 
  •  IP상에서 영상이 스트리밍되어야 한다 .
  • 영상은 실시간으로 보거나 주문해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주문형 비디오 (Videoondemand)는 검색 , 플레이 , 멈춤이 가능해야 한다 .
  • 선택적이지만 , 실시간 영상도 짧은 시간 정도는 되감기 , 멈춤이 가능하고 영상 레코딩이 될 수 있어야 한다 .

글로벌 기업의 QA사례 (Google,Facebook, Atlassian)

우리 현실에 맞는 QA와 테스팅은 어떤 모습이어야할까? 이런 고민은 QA/테스팅 부서가 있는 회사면 꼭 한번은 하게되는 질문입니다. 이 고민에 대한 실마리를 다른 회사는 어떻게 QA를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는 것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글로벌 기업인 Google, Facebook, Atlassian의 사례를 찾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1. Google

Google의 Tester
구글의 고참 디렉터이며, 테스팅 계열의 최상급자인 Patric Copeland는 책의 서문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전산학과 코딩 기술을 존중한다. 
테스터가 그 클럽에 동참하려면 훌륭한 전산 지식과 절묘한 코딩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테스터로 업무를 시작한 사람들에게  Patric이 말한  훌륭한 전산 지식과 절묘한 코딩지식 을 갖추라는 조언은 이해는 가지만, 이를 달성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테스팅 업무란,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주기위해 앞서 경험을 해주는 대리자의 입장이 많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단지 경험을 미리 해주는 테스터에게는 엄청난 전산 지식도, 절묘한 코딩 스킬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중간 생략....


2. Facebook


Facebook의 QA에 대한 내용은 facebook을 재직했던 엔지니어가 Quora에 등록한 답변을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2~3년 전의 내용이며, 현재 Facebook의 QA 상황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충분히 참고할 만 한 것 같습니다.

Facebook의 QA

 별도로 독립된 QA Team이 없다. ‘Test engineering team’이 있었으나 이 팀은 Test infrastructure를 구축하고 유지보수 하는 업무입니다. 앞서 살펴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이 직접 테스트를 작성하고 실행 및 유지보수 를 합니다. 개인 또는 팀이 하는 테스트보다 도그푸딩(dog-fooding)을 합니다. 출시 전에 일주일 정도는 임직원들이 미리 변경을 경험하고 버그를 올릴 수 있으며, 수동 테스트 보다 자동화 테스트를 합니다. 또한 릴리즈 24시간 전에 beta facebook에 미리 반영하여, 이에 대한 버그도 리포트 받고 있으며, 페이스북 베타테스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Facebook 채용 사이트를 살펴봐도 Google과는 달리 Test 및 QA 엔지니어가 별도로 나와있지 않은 것을 보면, 현재도 QA나 테스팅 엔지니어로 구분된 역할은 Facebook에 없는 것 같습니다.
중간생략...

3. Atlassian


Atlassian 블로그의 QA 시리즈 포스트를 요약하여 정리합니다. 

Atlassian의 QA
Atlassian의 테스팅 및 QA의 목표는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배포하는 것”입니다. 인력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 및 Team Lead (78)
  • 제품 관리자 (Product Manager) (10)
  • UX(UI) 디자이너 (6)
  • Tech writer(3)
  • QA 엔지니어 (6)


QA는 역할은 테스터가 아니며, 실제 수동테스트를 포함한 모든 테스트는 개발자가 수행합니다. Atlassian의 대표 제품인 JIRA에 대한 QA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