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 금요일

SP품질인증기준분석종합


SP 품질인증 기준을 적용한 프로세스 수준 점수는 69.5점으로 프로젝트 관리, 개발, 지원의 3개 영역 각각에 대한 영역별 프로세스 수준점수는 75.2점, 68.9점, 64.7점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SW공학수준에서 CMMI를 기준으로 조사된 프로세스 수준 점수와 SP 품질인증 기준으로 산 정된 점수와 비교하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평가항목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구성


이번 수준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SP 품질인증 2등급에 포함되는 3개 영역과 해당 영역에 대한 평가항목과 세부평가항목은 다음의 표와 같다. 이번 조사에서는 기존 조사 내용과의 중복성과 설문 추가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하여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에 대한 별 도의 추가 조사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에 해당되는 조 사 항목을 매핑하고 이를 기준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분석이 이루어졌다. 또한 모든 SP 평가항목의 세부 평가 항목에 대한 1:1 매핑은 불가능했다.
본 조사는 SP 품질인증 기준에 대한 프로세스 수준의 재분석이 아닌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 질인증 기준 중심으로 프로세스 수준 분석 시 기존 결과와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 고, 향후 SP 모델 기반의 데이터 조사를 위한 데이터 확보 차원에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