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일 금요일

조직원의 개선의지(DICE)

조직 구성원의 개선에 대한 의지를 정량화하기 위해서 D.I.C.E 모델을 활용했다. D.I.C.E 모델은 조직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변화를 주도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를 산출하는데 사용되는 분석기법이다. 

변화의 성공을 위한 구성요소로는 변화의 수행 및 개선활동의 공식적인 검토주기와 같은 기간 (Duration),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는 인력의 역량 및 투입되는 공수와 같은 성실성(Integrity), 경영진의 변화인식 수준 및 지원의지와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조직원의 인식수준과 같은 조직몰입 (Commitment), 변화를 위해 현장에서 느끼는 추가투입공수와 같은 노력(Effort)을 통해 조직의 변화인식 수준을 진단한다.


D.I.C.E 모델의 계산공식은 각각의 요인에 1점(매우 좋음)부터 4점(매우 안 좋음)까지 점수를 부여 하고 다음의 공식을 활용하여 조직원의 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을 판단할 수 있도록 계량화 한 후 도출한다.




조직원의 개선의지 및 역량을 점수화한 등급(Win, Worry, Woe)에 대한 비율을 살펴보면 전체 조 직 중 51.1%의 조직이 조직원의 개선의지 및 역량이 우려스러운 수준인 "Woe"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 전반적으로 조직원의 개선의지 및 역량이 매우 낮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공학수준과 조직 변화역량


조직 변화가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조직일수록 조직 개선에 대한 적극적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SW공학수준 역량을 포함한 조직 역량의 지속적 강화가 가능하게 된 다. 이러한 역량을 조직 변화역량으로 정의하고 조직 변화역량과 SW공학수준과의 비교를 통해 파 악을 통해 SW공학수준에 따른 조직의 현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조직 변화역량은 다음과 같은 항목 을 기준으로 분석되어 진다. 


SW공학수준 및 데이터조사


가. 기업규모별 분포
기업의 규모 별로 살펴 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율은 대기업이 28.1%, 중소기업이 72.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 SW개발유형별 분포
SW개발유형은 IT서비스, 임베디드SW, 패키지SW 개발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IT서비스의 비 중이 57.7%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임베디드SW, 패키지SW 순으로 나타났다.
 
 
 
다. 고객 산업군별 분포
참여 프로젝트의 고객 산업군은 수행 프로젝트의 고객이 속한 산업 군으로 공공, 제조, 금융, 정보 통신, 유통서비스 로 구분하며 정보통신과 제조가 유사한 비율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공 공이 가장 낮은 분포를 나타냈다.
 
 
 
 
 
 

블로그 그룹 포스팅 2기 모집


  SW공학센터 블로그에 정기적으로 글을 게재하고 싶은 분을 찾습니다. 

  • SW공학 현장에서 본인이 수행하는 업무를 소개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본인과 회사의 역량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1개월간 20회 이상 진행하는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 신청마감: 2016. 07. 22 까지
  • 참여하고 싶은 분은 아래 이메일로 약력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nipase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