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8일 금요일

품질비용과 비용성과


품질비용을 비용 성과에 따라 구분하여 살펴보면, 비용을 준수한 프로젝트에서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이 전체 개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5.2%, 10.6%, 23.5%, 17.3% 로 조사되었으며, 전체 품질비용은 전체 개발비 대비 56.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납기를 미준수한 프로젝트에서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실패 비용, 외부실패비용이 전체 개 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3.9%, 9.0%, 24.5%, 16.8%로 조사되었으며, 전체 품질비용은 전체 개발비 대비 54.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을 준수한 프로젝트는 비용을 미준수한 프로젝트에 비해 예방비용과 평가비용이 차지하는 비율 이 높았으며, 내부 실패비용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품질비용


SW공학백서의 품질비용 항목은 크게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으로 구분되며, 각 품질비용 별 수집된 투입공수(MM)를 전체 프로젝트 투입공수(MM,실적기준)로 나눈 값을 활용하여 SW품질비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SW개발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항목은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과 같 이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품질비용 항목에 대한 측정 데이터는 전년도 기준과 동일하며, 다음의 표와 같이 정의된다. 

 
올해 수집된 품질비용 데이터는 조사 대상 프로젝트 452개 중 96개만 수집되어 응답율이 21.2%로 매우 저조하였다. 이는 SW개발 프로젝트 수행 시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활동과 그 데이터를 체계적 으로 분석 활용하는 활동이 국내 전반적으로 미흡한 상황이거나 정량적 측정체계가 갖추어졌더라도 품질과 관련된 데이터 공개를 꺼려하는 상황이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국내 전체 프로젝트의 총 품질비용은 55.8%로 작년 58.6%와 비교하여 감소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연도별로 살펴보았을 때 품질비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내외부 실패비용의 경우 다른 품질비용에 비해 그 감소 폭이 큰 것으로 확인되어 품질비용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영결함밀도와 성과 간 분석


SW프로젝트의 납기성과에 따른 운영결함밀도를 분석하면 아래의 표와 같으며, 납기를 준수한 그룹 의 운영결함밀도는 0.132(개/FP)로 납기를 미준수한 그룹의 0.171(개/FP)와 비교했을 때 매우 낮 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납기를 준수한 조직은 앞서 납기성과와 SW공학수준과의 분석 결과에서처럼 상대적으로 SW공학수준이 높기 때문에 납기 미준수 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운영결함밀도가 낮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비용성과와 운영결함밀도를 비교한 결과 납기와 마찬가지로 비용을 준수한 그룹의 운영결함밀 도가 비용을 미준수한 그룹보다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성과도 납기성과와 마찬가지로 비 용을 준수한 그룹의 경우 앞서 비용성과와 SW공학수준을 분석한 결과에서처럼 SW공학수준이 비 용을 미준수한 그룹에 비해 높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