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7일 금요일

IEC 62278 시스템 생명주기와 안전성 활동

표준의 안전성 활동은 대상 시스템이 내재하고 있는 잠재적 위험원이나 결함을 찾아 제거하거나 그 발생확률을 허용수준 이하로 줄일 수 있도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비, 환경, 운영, 문서를 고려한 모든 일련의 활동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본 가이드의 대상 시스템인 철도 시스템의 생명주기 동안 내재한 위험원 및 결함을 도출하고, 도출된 위험원 및 결함을 제거하거나 허용수준 이하로 제어하는 일련의 과정과 입증하는 단계로 구성 되어야 한다.


생명주기 관점에서의 시스템 안전성

본 가이드에서는 표준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생명주기를 토대로 안전성 분석 기법을 활용한 안전성 활동 수행에 관하여 기술한다.


그림 1. IEC 62278 시스템 생명주기

표준에서 시스템 생명주기는 [그림 1]와 같이 크게 1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에서 안전성 활동은 시스템 생명주기 내에서 시스템의 안전성 향상 및 입증을 위해 각 단계별로 수행되어야 한다. 안전성 활동 단계별 주요 안전성 활동 내용을기술하고 단계별 수행되어야 할 위험 분석 기법에 대해 [표 1]에 기술하였다.

표 1. 시스템 생명주기에 따른 주요 안전성 활동


생명주기 관점에서의 시스템 안전성은 위험원을 제거하거나 위험원으로부터의 사고 위험률을 줄이도록 체계적으로 설계화 하는 과정이다. 또한 시스템에 내재된위험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의도적으로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제어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반드시 시스템 개발 초기부터 안전 대책을 검토 및 수립해야 한다.

표준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를 근간으로 안전성 활동 및 관리 영역과 RAMS 분석 및 관리 영역의 활동은 [그림 2]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본 가이드 관점에서 다루는 안전성 측면만을 바라본다면, 안전성 활동은 초기 대상 시스템에 대한 위험도 허용 기준을 수립한다. 이후 안전관리 계획서에 반영하여 위험도 허용 기준을 기반으로 안전성 활동 수행 및 안전요구사항 도출 과정을 거치게 된다. 위험도 평가를 반영한 안전요구사항은 설계 반영을 통해, 운영단계에서의 시험 및 시운전 과정의 검증평가를 거치게 된다. 최종적으로 철도 운영기관을 통해 안전성 관리를 수행 받게 된다.


그림 2. 수명주기와 RAMS & 안전성 분석 및 관리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