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6일 목요일

SW 기능안전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 , 철도 , 항공우주 , 원자력 원자력 , 국방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대부분의 장치들이 소프트웨어를 내장하고 , 제어용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탑재됨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에 안전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높아지고 있다 .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가 되어가면서 대부분의 국가기반시설 및 대단위 산업분야에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제어가 이루어지고 , 금융 , 자동차 , 항공 , 전력 , 국방 , 의료 , 교육 등 대부분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의 오류로 인한 사고의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

다양한 산업 분야에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면서 소프트웨어에 의한 사고의 위협도 높아지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오동작에 의한 안전성 위협이 큰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 경미하거나 사소한 소프트웨어 오류가 오류가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거나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초래 한다. 안전의 관점에서 심각한 경제적 물질적 피해를 초래하거나 인간의 생명에 막대한 위협이 되는 경우에는 경우에는 보다 거시적이고 ,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 소프트웨어의 소프트웨어의 안전을 확보하는 일은 소프트웨어에 기능적 기능적 오류나 고장 을 방지하려는 예방 과 오류나 오류나 고장 발생을 사전에 사전에 감지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고 , 오류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경우에는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소화하는 노력 이 복합적으로 복합적으로 필요하 다. 모든 산업 분야 를 막론하고 소프트웨어 기능안전 관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과정에 안전한 상태를 확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소프트웨어의 사고는 사용자의 오조작에 의해서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있지만 근본적으로 개발 초기 과정에서의 과정에서의 안전성에 대한 고려와 검증이 제대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게 된다 . 소프트웨어에 소프트웨어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안전성에 대한 면밀한 고려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단계에서 매우 중요 하게 다루어져야한다 . 소프트웨어 시스템 은 외부의 잘못된 입력으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켜주고 , 재난 발생을 막기 위한 통제를 통제를 수행할 수 있는 가에 대한 고려에서 출발한다 . 때문에 소프트웨어 안전성 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의 수명주기에 수명주기에 기반한 적절한 안전성 확보 활동의 도입이 필수적이고 , 이를 제품개발의 전단계에 전단계에 적용하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

여타의 소프트웨어 품질활동과 품질활동과 마찬가지로 안전성 확보활동의 결과는 산출물 형태의 문서로 기록되어야하고 기록되어야하고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필요하다고 파악된 기능항목은 테스트 단계에서 단계에서 반드시 검증되어야한다 검증되어야한다 . 기능안전성과 기능안전성과 관련된 사고를 사고를 줄이기위해 시스템과 장비를 생산하는 단계에서 안전과 관련된 기능에 대한 위험을 평가하고 무결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진행되어 왔다 .

전기 , 전자 , 또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전자 (E/E/PE: Electric, Electronic or Programmable Elecronic) 시스템 및 제품 에 대한 포괄적 기능안전성 표준 IEC61508을 시작으로 , 철도 , 항공 , 에너지 , 의료 등 주요 산업분야에서 산업분야에서 분야 특성을 고려한 기능안전성 표준을 정의해왔다 . 하지만 이러한 기존 표준 및 지침들은 표준문서의 특성상 기능안전성을 확보에 대한 목표 와 확인 기준만을 명세 하고 있으며 , 목표와 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 등 구체적 방안에 대한 내용은 다루고 있지 않다 . 특히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에 대해서는 더욱 부족한 상황이다 . 즉,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성 기능안전성 도입하 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안전성에 대한 이해와 표준에서 제시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활동이 수반되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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