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7일 금요일

IEC 62278 기반 안전성 분석 활동 수행 시점

 그림 1. 위험원 분석 기법의 수행시점

시스템의 안전성 활동에 대한 기법들이 개발 생명주기 상에서 어느 시점에서 활용해야 하는지 사용자가 해당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그림 1]에 제시하였다. 개발 생명주기는
Concept Definition, Development, Production, Operation, Disposal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안전성 활동은 시스템 개발 단계 초기에 수행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Development 단계에서 세부적으로 Preliminary Design, Detailed Design, Test 단계를 통해 많은 안전성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개발 생명주기 상의 주요 마일스톤에는 SDR(System Design Review), PDR(Preliminary Design Review), CDR(Critical Design Review) 등이 있다.

주요 마일스톤에서 각 단계마다 수행되는 안전성 활동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검토를 통해 해당 단계 수준에서 확보해야할 안전성에 대한 분석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다. 개발 생명주기 상에서 각 시점마다 수행되는 안전성 활동의 기법들에 대한 Type에는 CD-HAT, PD-HAT, DD-HAT, SD-HAT, OD-HAT, HD-HAT, RD-HAT가 있다. 해당 Type들마다 여러 안전성 활동 기법이 포함될 수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그림 2]에서 다룬다.



그림 2. 안전성 분석기법 선정을 위한 속성정보 요약

앞서 개발 생명주기 상에서 안전성 활동 수행 시점을 Type을 통해 제시하였다. 해당 Type에는 여러 기법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법마다 가지고 있는 속성정보들의 요약을 [그림 2]에 기술하였다. [그림 2]에서 여러 안전성 활동 기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안전성 활동 기법들을 개발 생명주기에 따라 각 수행 시점에 활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데 중점을 둔다. 안전성 활동 수행 시점에 따른 Type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법들은 PHA, SSHA, SHA, FTA, FMEA, HAZOP 등이 있다. 예를 들어 PHA의 경우 PD-HAT Type으로서 개발 생명주기 상에서 PreliminaryDesign 단계 수행 시점에서 수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대상 시스템 개발에서 생명주기 어느 시점 상에서 안전성 활동을 수행할 것인지에 따라해당하는 기법을 선정하여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시하였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