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8일 화요일

IT 입장에서 바라본 인터넷 은행을 도입하는 의미

Q: 은행 업무를 보는데 편리하다는 느낌은 있지만 인터넷 은행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은 잘 들지 않는데 인터넷 은행을 도입하는 의미를 IT 입장에서는 어떤 것으로 봐야할까요?

맞는 말씀입니다. IT 입장에서 볼 때 인터넷 은행 도입을 환영할 수 밖에 없는 것은 IT 기술이 전면 적용된다는 것도 있지만 그동안 막혀있던 금융권 제도가 많이 풀리면서 IT 기술이 그만큼 더 많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인터넷 은행이 만들어지기 어려웠던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는 인터넷 은행은 IT 전문 기업이 운영을 해야 무리가 없지만 비금융권 회사의 의결권 제한 때문에 IT 전문 기업이 참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두번째는 최저 자본금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이유도 있었죠. 마지막으로 IT 관련해서는 실명확인 관련입니다. 비대면 실명확인이 이전에는 전면 금지였기 때문에 인터넷 은행이 만들어질 수가 없었죠. 비대면 실명확인이 도입되면서 IT 관점에서는 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그림3).

<그림3> 인터넷 은행 관련 변화
출처: 금융위원회

Q: 비대면 실명확인이 가능해지면 IT에서 많은 것을 적용할 수 있다는 얘기인가요? 비대면 실명확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보네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서비스에서는 보안 3종 세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보안, 키보드 보안, 안랩과 같은 인터넷 보안입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무엇을 하려면 액티브X 등으로 계속 설치되던 것들이 바로 이 것이죠. 보안을 강화하는 목적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합니다. 이미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이 폐지되었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금융 거래에서는 계속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보안 문제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것이죠. IT 입장에서는 금융권이 IT 기술을 못 믿는다고도 볼 수 있고요.
비대면 실명확인이 이러한 제약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지만 규제에서 조금씩 자유로워지게 되고, 인터넷 은행의 등장으로 복잡하고 불편한 부분들이 해소된다면 기존 금융권에서도 점차 IT 기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겁니다.
그림3에서처럼 규제가 어느정도 없어지게 되면 다양한 핀테크 산업이 지금보다 더 활성화 될 것이고, 그에 따른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사용자는 금융 서비스가 매우 편리해질 것이고요. IT와 소프트웨어 관점에서는 더 고난이도의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그림4).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