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4일 금요일

인터넷 은행이 소프트웨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전통적으로 가장 보수적인 분야로 알려진 은행도 IT 기술이 적용된 인터넷 은행이 16년말 출범해 운영을 준비중에 있다. 점포 없이 인터넷이나 콜센터에서 예금이나 대출 업무를 보는 은행으로 대규모 지점망 없이 운영되기 때문에 기존 은행에 비해 수수료나 마진율이 좋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인터넷 은행은 거의 모든 업무가 인터넷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인터넷 뱅킹과는 다른 기술적 요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에서는 I은행 모바일 뱅킹 프로젝트에 참여한 팀원과 S은행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젝트 팀원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Q: 안녕하세요. 인터넷 은행이 발표되면서 기존의 인터넷 뱅킹과 무엇이 다른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차이점 중심으로 인터넷 은행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은행과 뱅킹이 같은 말이라 혼란이 있으실 겁니다. 가장 큰 차이로 보면 인터넷 뱅킹은 오프라인인 은행 지점에서 통장을 만들어 인터넷 뱅킹을 신청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인터넷 뱅킹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인터넷 은행은 자체가 인터넷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통장 만드는 것부터 예금이나 대출과 같은 업무를 인터넷으로 하게 됩니다.
은행 업무는 전통적으로 계좌개설, 이체, 결재, 여신, 수수료 등이 있는데 그림1과 같은 차이점을 나타냅니다. 업무 측면에서 본다면 거의 똑같고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이용자에게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림1> 기존 은행과 인터넷 은행의 차이점 비교
출처: Brain & Company, 교보증권 리서치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