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7일 월요일

UX의 전략 방향




아무런 가이드 없이 사용자 경험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환경이 존재하고 환경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정리해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정리된 UX 전략 방법이 그림4에 나타나있다. 
일반적인 전략은 탑-다운(Top-Down)으로 내려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UX 전략의 경우 그림4에서 보는 것처럼 사용자들의 목표나 가치를 바텀-업(Bottom-Up)으로 이해하고, 다시 탑-다운으로 전략을 검증하면서 프토로타입을 만들어 표준화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림4> UX 전략 수립 
출처: SYS4U  


UX 전략을 올바르게 수립하기 위해서는 리서치가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인데, 리서치는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이 아니기 때문에 인터뷰도 중요하지만 관찰 조사가 매우 중요한 세부활동이다. 사용자 환경을 제대로 관찰하여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미리 확보되어야 할 전제 조건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나가야 한다. 
그림4에서 보는 것처럼 UX 전략은 사용자 경험만으로 만들 수 없다. 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요소나 기술적인 요소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사도 함께 이루어져야 의미 있는 UX 전략이 나올 수 있다. 이를 반영한 UX 가치를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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