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7일 화요일

SI 프로젝트 품질점검 활동 및 프로세스 수립 사례

프로젝트에서 품질 보증 및 점검 활동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에게 인도되는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부에 품질 조직 구성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대해 심선보 차장(kt ds 소속)을 만나 현장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SI/SM 관점에서 품질 활동 수행은 접근 방법에 차이가 있으며, 여기서는 SI 프로젝트 수행시 품질 확보를 위하여 전사 QA 활동인 프로젝트 상시 품질점검 Health Check, 단계말 품질 점검, Code Inspection, 종료 품질 점검 및 SI 종료 산출물 등록 점검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사 QA와 프로젝트 수행에 참여하는 PM/프로젝트 QA 업무 활동 및 착수 지원 체계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1. 프로젝트 착수단계 방법론 Tailoring 지원
2. 상시 품질점검(Health Check)및 단계말 프로세스 및 산출물 사전 품질점검
3. Code Inspection 점검 및 SVN 구성 정보 지원
4. 종료 산출물 등록 및 산출물 관리 프로세스 가이드


Q: 방법론 Tailoring이란 무엇인가요?
개발 방법론을 프로젝트에 적용함에 있어서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방법론의 적용 수준 및 방식은 변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의 적용 절차 및 산출물을 정의하는 절차가 방법론 기반 Tailoring(프로젝트 산출물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프로젝트 착수 단계에서 방법론 Tailoring을 수행하는 방법을 소개해주세요?
SI 프로젝트 산출물 테일러링은 착수 단계에서 프로젝트 등급 및 성격에 따라 개발 방법론, 관리방법론에 대한 산출물 테일러링을 진행합니다. 전사 QA 선정 대상 기준은 프로젝트 등급을 산정하여 특정 등급 이상을 기준으로 하나, 전략적 중요 프로젝트는 금액에 상관없이 진행합니다. 등급 선정의 기준은 프로젝트 규모, 수행기간, 월별투입공수 (M/M), 사업유형 등을 구분하여 비중 적용 산식을 마련하여 적용합니다. 프로젝트 유형은 다양하겠지만 아래는 3가지 유형의 프로젝트인 경우에 한정한 개발 방법론이며, 관리 방법론 공통으로 적용한 경우 입니다.

<그림 1> 개발 방법론 및 관리 방법론 적용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