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7일 화요일
핀테크 사례 연구 - 아키텍처 편
핀테크는 최신 기술로 분류되지만 기존 금융 서비스에 ICT 기술 접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금융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키텍처의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호에서는 핀테크 아키텍처 설계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설계 방향에 따라 필요한 아키텍처 구성에 대해 S사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핀테크 아키텍처는 기존 아키텍처의 특성과 크게 차이가 없다.
보통의 아키텍처는 모델에 여러 가지 변화를 가해도 비슷한 결과를 산출하는지를 나타내는 강건성이 강조된다. 강건성 높은 아키텍처는 구성이 완성된 후에 다른 서비스를 추가해도 기본적인 구성은 흔들리지 않는다.
금융 아키텍처는 다른 산업의 아키텍처에 비해 강건성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지만, 금융의 특성상 기존 아키텍처를 건드리지 않으려는 노력이 더 강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금융 서비스는 사용자의 편의성이 좋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핀테크는 금융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반영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편리한 결제, 송금, 개인 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최근의 핀테크는 페이먼트(Payment)에 집중되어 있다.
최근의 핀테크는 페이먼트에 집중되어 있다.
최근의 핀테크가 페이먼트에 집중되어 있는 이유는 모바일의 확대로 온/오프라인이 통합 되었고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페이먼트의 모바일 편의성이 많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웹에서 사용하는 ActiveX, 공인인증서 등의 불편함도 이유라고 볼 수 있다 (그림 1).
<그림 1> 페이먼트의 역할
출처 : ㈜에버스핀 ’s 핀테크 산업의 소프트웨어공학 요소
핀테크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이 요구된다.
핀테크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주된 목표이기 때문에 기존 금융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안전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금융 특성상 안전성도 핀테크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핀테크는 간편한 결제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안전한 사용자 환경을 보장한 간편함을 제공하는 것이 핀테크이다.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안전 문제는 기존 금융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핀테크의 경우 앱 기반 사용자 편의성에서 많은 안전 문제를 가지고 있다(그림 2).
<그림 2> 앱 기반 안전 문제
출처 : ㈜에버스핀 ’s 핀테크 산업의 소프트웨어공학 요소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까지 페이먼트 사업에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사의 페이먼트 사업의 아키텍처를 사례 연구해 보고자 한다. 사례 연구에서는 편의성과 안전성 관점으로 아키텍처를 살펴보고자 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
Atom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