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5일 수요일

안전기능 요구사항과 안전무결성 요구사항

안전기능 요구사항은 위험원 분석을 통해 도출되고, 안전무결성 요구사항은 위험성 평가를 통해 도출된다. 안전 무결성(Safety Integrity)은 주어진 모든 조건하에 있는 안전관련 시스템이 주어진 시간 내에 요구되는 안전기능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수 있는 확률로 정의된다. 안전무결성수준이 높을수록 해당 장비 또는 시스템의 고장 발생 가능성은 낮아진다.

이와 같이 어떠한 기술로 구현된 시스템이 안전기능을 수행하면 안전관련시스템(SRS, Safety Related System)이라고 한다. 안전관련시스템은 장치 또는 시스템을 제어하는 기존 시스템과 분리하여 작동하거나, 그 안에 포함되어 일부로서 작동하거나, 기존 제어시스템 그 자체가 안전관련시스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안전무결성 요구사항 수준이 높을수록 안전관련 시스템이 더욱 엄격하게 적용해야 한다. 표는 기능안전성 관련 시스템의 사례를 보여준다.

표. 기능 안전에 의존하는 안전관련시스템 예시 

이러한 시스템은 보통 복잡하고, 모든 고장 모드를 완전하게 사전에 예측하거나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를 사전에 테스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테스트는 항상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지만, 안전을 위한 충분한 성능을 예측 및 시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기능 안전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위험한 고장을 방지하거나, 고장이 발생할 때 그것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