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7일 월요일

위험 분석 절차

위험성은 위험원의 발생빈도와 심각도의 조합으로서 발생빈도가 빈번하거나 발생빈도가 빈번하지 않더라도 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원은 위험성이 크다고 정의한다. 사고관련 위험원의 위험성을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어하고자 하는 안전성 관리는 시스템 수명주기의 요구사항 분석 단계부터 안전계획을 수립하여 도출된 안전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안전한 시스템이 되도록 설계, 구현 및 시험을 수행하여 위험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확인 및 검증을 통해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안전성 확보를 위한 위험분석 절차는 대상 제어시스템에서 위험원을 중심으로 결과, 손실, 위험성을 파악하는 위험분석 단계와 해당 위험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위험 제거 및 감소를 위한 안전 기능을 도출하여 SIL 을 할당하고 이를 시스템 하위 서브시스템, HW, SW 에 할당하는 단계로 정의할 수 있다.

IEC61508 에서 제시하는 전체 안전 수명주기에서 위험분석 단계로 그림과 같은 개념정의(Concept), 범위 정의(Overall Scope Definition), 위험원 및 위험 분석(Hazard & Risk Analysis), 안전 요구사항 명세(Overall Safety Requirements), 안전 요구사항 할당(Overall Safety Requirements Allocation) 으로 구성 된다.

그림. IEC61508 기준 위험분석 절차



위험성은 위험원의 발생빈도와 심각도의 조합으로서 발생빈도가 빈번하거나 발생빈도가 빈번하지 않더라도 발생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원은 위험성이 크다. 사고관련 위험원의 위험성을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어하고자 하는 안전성 관리는 시스템 수명주기의 위험분석 단계부터 안전계획을 수립하여 도출된 안전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안전한 시스템이 되도록 설계, 구현 및 시험을 수행하여 위험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확인 및 검증을 통해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