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8일 화요일

운영 및 지원상의 위험원 분석(O&SHA)

해당 기법은 운용 또는 유지보수 활동 결과에 따라(운영자, 유지보수, 승객 등) 발생할 수 있는 위험원들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파악된 위험 원을 최소화 또는 제거하기 위해 본 위험원 분석에서 도출된 위험원 저감 대책 이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및 안전성 계획서에 반영해야 한다. 시스템이 운용 되기 시작하면 예상치도 못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사상이 발생 할 수 있다. O&SHA는 이런 목적을 위해 인간공학, 훈련과 교육,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MMI)를 강조하면서 시스템의 운용과 보전(Maintenance)에 관련된 위험성을 분석 하기 위한 것이다

시스템 특성과 관련된 정보들이 추가됨에 따라 반복적으로 O&SHA 결과가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를 통하여 설계완료 이전에 제안된 변경사항, 추가사항 그리고 개발 시스템에 대한 기능적 관점에서 운용모드가 개발되고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O&SHA는 위험원 발생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운용/유지보수 절차 및 운용상 위험요소를 유발할 수 있는 조건이나 에러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O&SHA 기법의 수행에 대한 절차가 완료 되었다면, 실제로 해당 기법에 대한 입력물은 충분하였는지, 해당 절차는 준수하였는지에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수행 결과에 대한 산출물 리스트는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를 최종적으로 점검한다.


42. O&SHA 주요 항목 및 산출물 체크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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