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기법은 운용
또는 유지보수 활동 결과에 따라(운영자, 유지보수, 승객 등) 발생할 수 있는 위험원들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파악된 위험 원을 최소화 또는 제거하기 위해 본 위험원
분석에서 도출된 위험원 저감 대책 이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및 안전성 계획서에 반영해야 한다. 시스템이
운용 되기 시작하면 예상치도 못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사상이
발생 할 수 있다. O&SHA는 이런 목적을 위해 인간공학, 훈련과
교육,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MMI)를 강조하면서 시스템의
운용과 보전(Maintenance)에 관련된 위험성을 분석 하기 위한 것이다.
시스템 특성과 관련된 정보들이 추가됨에 따라 반복적으로 O&SHA 결과가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를 통하여 설계완료 이전에 제안된 변경사항, 추가사항 그리고 개발 시스템에 대한 기능적 관점에서 운용모드가 개발되고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O&SHA는 위험원 발생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운용/유지보수 절차 및 운용상 위험요소를 유발할 수 있는 조건이나 에러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O&SHA 기법의 수행에 대한 절차가 완료 되었다면, 실제로
해당 기법에 대한 입력물은 충분하였는지, 해당 절차는 준수하였는지에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수행 결과에 대한 산출물 리스트는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를
최종적으로 점검한다.
표 42. O&SHA 주요 항목 및 산출물 체크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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