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7일 월요일

결함 위험원 분석(Fault Hazard Analysis : FHA)

결함 위험원 분석(Fault Hazard Analysis; FHA) 기법의 목적은 대상 시스템이 수 행할 FHA 활동들을 설명하는데 있다. 이 활동들은 사고 발생 위험을 수용 가능 한 수준까지 낮추기 위해서 위험원을 사전에 파악, 추적, 평가, 제거 또는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 FHA 활동 범위는 대상 시스템의 설계기간 동안 실시하게 될 FHA와 관련된 활동들을 포함한다. FHA 수행을 위해서는 대상 시스템에 대한 운용 시나리오를 정의해야 한다.

시스템을 개발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아직 여러 가지 정보들이 안정되어 있지 못하다. 그 중 어떤 자료들은 시스템의 후기 개발단계에서 정돈되는 것도 있으며, 더욱이 하부 제품에 대한 설계가 어느 정도 진행되어야 경계 면의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FHA는 통상 PHA보다 약간 늦은 제품 개발단계에서 수행된다. FHA 수행을 통해 각 부품은 한 가지 이상의 고장모드를 가질 수 있으며, 각각의 고장모드는 정상적인 제품 기능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부품의 위험성 모드나, 위험성의 원인, 그리고 제품이나 하부 제품에 미치는 영향 등 제품이나 하부 제품에 미치는 영향은 발생확률과 강도를 이용하여 기술해야 한다.

FHA 기법의 수행에 대한 절차가 완료 되었다면, 실제로 해당 기법에 대한 입력물은 충분하였는지, 해당 절차는 준수하였는지에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1. FHA 주요 항목 및 산출물 체크 리스트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