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6일 월요일

IT기술로 인한 교육 시장의 확대


교육은 IT기술과는 다소 동떨어지는 분야이지만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의 개선으로 더 효율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이나 교육 평가를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최근의 IT기술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특정 지식이나 전략을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 교육에 필요한 IT기술들은 이전에 많이 활용되었던 스트리밍, 전자책 등에서 벗어나 최근에 많이 주목받는 3D 입체 영상, 증강 현실, 클라우드 등을 통해서 더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는 추세다.

<그림4> 교육에 필요한 IT기술들
출처: 팬터로그㈜ - 이러닝 시장 동향보고서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로 교육 활동을 저장하는 다양한 IT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엄청난 양의 교육 데이터가 수집되고 되고 있다. 교육 분야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행동과 학습 효과를 예측하고 행동 패턴과 커리큘럼 간의 유사도를 평가하며 교육을 보완해 나갈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가 필요한 수강 과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림5는 패턴 탐사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과목 수강에 대한 규칙을 생성하고 규칙 기반 예측 모델을 구축한 후 교육 코스와 과목을 추천한다. 교육을 위한 코스 관리 시스템(Course Management System)의 개념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그림5>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과목 추천 시스템 개요
출처: IT Fusion Global Education Methods for Fostering Global Teachers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