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1일 월요일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UX




모바일 소프트웨어에서 UX가 더 강조되는 이유는 작은 화면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고 항상 휴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만 직관적으로 신속하게 보여주고 반응해야 한다. 또, 더 많이 구매되고 설치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의 경험을 표준화하여 반영해야 한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장으로 인해 UX는 “Mobile First” 디자인이 늘어나는 추세다. PC 기반에서의 대표적인 변화는 “Touch”일 것이다. 단순한 버튼 클릭의 명령이 아닌 손가락을 통한 다양한 명령들이 입력되는 것이 모바일 UX의 대표적인 변화다. 또 다른 변화는 “Simple Text”와 “Powerful Image”다. 최대한 간결한 문자나 문장을 사용해서 많은 의미를 전달해야 하고, 효과적인 이미지를 통해 강력한 의미를 함축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것이 모바일 소프트웨어 UX의 큰 변화 방향이다. 이 방향을 기준으로 모바일 소프트웨어 UX를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과 방법이 그림4와 그림5에 나타나 있다. 


<그림4> 모바일 소프트웨어 UX 디자인 원칙 



그림4를 살펴보면, 사용자 관점에서 보고 싶은 것이 잘 보이게 배치가 되어야 하고, 사용자의 행동과 상황, 반응을 예측해서 쉽고 빠르고 직관적으로 대응되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오류를 발생시켜도 소프트웨어는 정상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개발 중에도 지속적으로 사용자 의견을 받아 반영하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