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1일 월요일

UX 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시각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UI와는 달리, 사용자의 사용성을 중요시 하는 UX를 디자인 하는데 고려해야 할 것으로 세가지를 들 수 있다. 사용자가 경험에 대해 일반적인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업무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어떤 형태로 정리될 수 있는지, 상호작용을 하는 주체는 누구인지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면서 정리해야 한다(그림3). 


<그림3> UX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출처: nectardesign.com  


먼저, 일반적인 사람의 반응을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feeling), 태도(Attitude), 행동(Behavior)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적인 사람은 특정 사용자가 아닌,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는 보편적인 사람을 말한다. 
다음으로, 업무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의 판단에 의한 경험도 필요하지만 정형화된 틀에 맞춰야 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기업에서 사용되는 그룹웨어 같은 업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사용자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에서는 심도 있게 고민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고 소프트웨어는 명령을 수행하는 단순한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 대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