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9일 목요일

SP인증 성공사례 - ㈜포시에스


포시에스는 1995년 설립되어 전자문서 개발, 엔터프라이즈 리포팅,BI리포팅 및 분석 등의 솔루션 제품에 대한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업체로 전체 산업분야의 3,000여 고객사를 확보하여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조직 성장과 더불어 증가하는 납기일 미준수와 제품 결함

시장에서의 인지도 상승과 개발하는 솔루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높아짐에 따라 사업규모가 커지고 그에 따라 조직의 규모도 커지게되었다. 시장 경쟁력의 향상은 매출액 증가와 조직규모 증가로 연결되었으나 반대로 기존 조직원의 이탈과 신규 조직원 유입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 같이 나타났다. 조직규모의 증가와 기존조직원의 이탈 그리고 신규 조직원의 유입은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를 유발하였다. 조직규모가 커지기 전까지는 개발팀 내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여 조직 내 상호협력관계가 유기적으로 움직였으나, 조직이 커지고 조직원이 변동되면서 조직 내 의사소통은 점점 어려워졌으며, 조직의 역량이 몇몇 개개인 역량에 의존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역량이 뛰어난 조직원의 경험과 지식이 다른 조직원의 역량 향상으로 연결하기에는 조직 자체의 자산과 체계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또한 기업 환경 변화로 인해 솔루션 제품의 개발 주기는 점점 더짧아지게 되었고, 사업의 증가는 개발 업무량 증가로 이어져 개발자의 업무부하가 증가하여 야근으로 이어지는 업무 환경은 조직원의 불만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들은 개발업무 지연으로 연결되었으며, 개발자간 원활한 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어 결함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증가한 결함은 개발자의 업무 증가로 연결되어업무 지연을 다시 유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조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에서 혁신을 시작하다.

제품개발 프로젝트 납기 미준수 증가와 제품 품질저하 등의 문제로 고객의 제품 신뢰도 저하와 시장 경쟁력 약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와 위기감이 조직 내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시급한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조직원 대부분이 공감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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