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1일 화요일

핀테크 사례 연구 - 개발 기법 편

핀테크는 기존 금융 시스템에 서비스 방법을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금융 시스템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핀테크 서비스를 위해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는 API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환경이 필요하다. 추가되는 핀테크 서비스의 구동 방법이나 환경은 핀테크 서비스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구성하여 개발한다.
이번 회에서는 기존 금융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표준화된 금융 플랫폼을 이해하기 위해 서비스를 호출하고 동작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필요한 환경 구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핀테크 서비스를 위해서는 핀테크 업체가 금융 시스템의 서비스 모듈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금융 업체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를 호출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 업체는 핀테크 업체가 원하는 금융 서비스를 반드시 오픈 API형태로 제공해야 한다.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핀테크 업체에서는 새로운 서비스 제공 방법을 정리하여 사업 아이디어를 만들고, 금융 시스템과 오픈 API를 통해 연결한다. 개발된 API는 테스트 환경(Test Bed)을 통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목표로 하는 기기에서 테스트 한다. 이상이 없다면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그림1).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