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7일 화요일

모바일 SW 개발 사례 연구 - 품질/테스트


최근 몇 년 사이에 스마트폰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다양한 모바일 소프트웨어가 늘어나고 있고, 상당수의 컴퓨팅 작업들도 스마트폰에서 실현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늘어나고 있으며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설계, 개발 기법이나 품질, 테스트 기법들의 필요성도 함께 요구되고 있다. 이번 회에서는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테스트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품질 확보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테스트 방법을 잘 이해하여 효율적인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이 되기를 기대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개발 환경과 품질 체크 포인트


매우 빠른 트렌드 변화를 보이는 모바일 소프트웨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이 아닌 모바일만의 개발 환경의 특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의 유사한 OS와 해상도에서 구동되는 PC 기반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플랫폼과 해상도에 맞춰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마우스와 키보드 없이 사용자와 인터페이스를 해야 하기 때문에 UI/UX 관점의 검토도 필요하지만 모바일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비즈니스 환경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모바일 소프트웨어가 등록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개발해야 하고, 품질 측정과 테스트도 빠른 방법이어야 한다. 그림1은 앞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7가지로 나타내었다.


<그림1>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특징
출처: Design of Quality Evaluation Model for Mobile Application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개발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개발이 필요한 부분만 신경 쓸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표준화 하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개발 환경을 구축하여 소스 코드가 잘못 관리되거나 약간의 개발 환경 변화에도 이전에는 발생하지 않던 오류가 나타나기도 한다. 표준화 된 개발 환경은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