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5일 월요일

SK C&C의 전자정부 모바일 프레임워크 활용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모바일에 직접 설치되어 사용되는 앱 형태의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해 서비스하는 웹 형태의 소프트웨어다. 모바일 앱은 클라이언트/서버 어플리케이션처럼 항상 처음부터 새롭게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하지만, 모바일에서도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되는 모바일 웹은 PC의 웹 기반 서비스처럼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html 위주로 소프트웨어를 만든다. 이 경우, PC 혹은 모바일에 따른 UI 측면만 고려한다면 PC나 모바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이 크게 달라질 필요가 없다. 따라서 최근에는 모바일 서비스를 브라우저를 통해 하는 경우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모바일 앱이나 모바일 웹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두가지 모두를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러한 것을 하이브리드 앱이라고 한다. 하이브리드 앱은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의 장점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게 된다(그림5).

<그림5> 모바일 앱(Native)과 모바일 웹(Web)
출처: Workight - Native Web or Hybrid Mobile App Development

SK C&C에서는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모바일 앱 스타일의 사용자경험(UX)를 제공하고, 범용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같은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모바일, 행안부 행정업무 모바일 구축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였다.
모바일 웹으로만 구현하는 경우에 위치정보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제공하는 고유 기능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앱 형태로 개발하여,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의 고유 기능을 실행하도록 구현하였다(그림6).

<그림6> 전자정부 모바일 표준 프레임워크 기반의 하이브리드 앱

출처: SK C&C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