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워크는 자주 사용되거나 중요한 부분을 블랙 박스(Black Box) 형태로 만들고 이것을 재사용 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개발자가 프레임워크를 구현하거나 사용할 때 아래와 같이 몇 가지 기억해야할 것들이 있다.
① 개발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UI, 비즈니스, 데이터 등 각 레이어 별로 수행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개발자가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다양한 개발자가 개발을 해도 빠르고 정확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각 레이어 별로 개발 표준이 있는 것이 좋다. 해당 개발 표준으로 개발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다. 모바일 개발의 경우에는 특히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다루기 때문에 개발 표준에 대한 중요도가 더 높다.
② 개발 생산성을 고려하여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좋은 프레임워크라고 소문이 났더라도 반드시 모든 곳에 좋은 것은 아니다. 프레임워크의 볼륨, 사용방법, 그리고 추가 개발 범위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생산성이 나오는 프레임워크를 고른다. 모바일의 경우, 모바일 디바이스에 따라 실행환경, 개발환경, API 구성이 변화가 적은 것을 골라야 하며, 반대로 변화가 거의 없더라도 개발 시 너무 많은 것을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범용을 위한 모듈의 볼륨이 너무 크지 않은지도 확인한다.
③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개발한다.
다양한 서비스 확장을 위해서 표준화된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따라서 추가되는 모듈도 프레임워크의 가이드에 맞춰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개발해야 한다. 유지보수는 모바일이나 일반적인 프레임워크 모두 중요한 요소이지만, 서비스 중심인 일반적인 프레임워크와는 달리 모바일은 모바일 디바이스도 고려해야 환경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