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2일 월요일

페르소나(Persona) 정의

사용자 중심의 UI를 만들기 위해서는 페르소나를 통해 사용자를 분류하고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들이 소프트웨어에 대해 중요시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사용자 별로 구분하여 정의하여야 한다 (그림 2).

<그림2> 리서치로부터 페르소나 정의
출처소프트웨어공학센터

페르소나 활동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는데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사용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기능에 따른 이용 패턴은 어떠한지 등을 정의해야 한다 각 사용자 별로 페르소나 카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림 3).

<그림3> 페르소나 양식()
출처소프트웨어공학센터

그림 3과 같은 페르소나가 정리되고 나면 유즈케이스 (Use case)와 같은 시나리오나 유저스토리 (User story)를 정의하여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랙션을 정의하게 된다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태로 정리되어야 소프트웨어 개발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다 유즈케이스는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에서는 분석이나 설계를 하기 위한 도구로 많이 사용되지만 여기서 말하는 유즈케이스나 유저스토리는 사용자 요구사항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하나의 이야기 형태로 정의하고 정의된 이야기 안에서 필요한 기능을 정의한 후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인 UI나 인터렉션을 찾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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