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2일 월요일

품질이나 테스팅에 대한 전문적인 조직 출현 배경

Q. 품질이나 테스팅에 대한 전문적인 조직이 왜 생겨났는지 배경을 말씀해주셨네요. 그렇다면, 해당 인력을 어떻게 투입해야 하는지 말씀해주시죠.

해당 인력을 어느 정도 규모로 투입해야 한다는 것을 정해 놓는 것은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개발 프로젝트의 성격과 규모, 형태를 감안해 정해야 하기 때문이죠. 투입되는 인력의 경험이나 지식도 매우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 입니다. 개발 프로젝트에 걸려있는 전체적인 것을 점검해보면서 결정해야 하는 것이지요.


Q. 개발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게 투입하더라도 체크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무작정 투입하면 전문 조직이 유지되기 어렵겠지요. 그렇다고 투입 규모를 일정하게 넣을 수도 없고요. 대부분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 이것도 전적으로 따르기는 회사의 부담도 생각을 해야겠지요. 그런데, 경험 많은 전문가에 의존하는 방법이 주먹구구식 방법은 아닙니다. 소프트웨어공학에서도 제시하는 공수산정 방식의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공수산정을 위해서는 개발 프로젝트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그동안 어떻게 투입했는지 경험치를 축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먼저, 개발 프로젝트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부터 하면, 표2와 같이 크게 구분할 수 있는 것부터 정리를 하고, 세부적인 항목으로 구분하면서 정리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때, 우리 회사와 비슷한 규모나 개발을 하는 다른 회사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되도록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2> SI와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의 구분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