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2일 월요일

테스트 프로세스에 맞춘 테스트 조직

Q. 다들 테스트 전문화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비용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기는 합니다.

비용 적인 문제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기간을 투입하는가 하는 것도 고민거리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공수 산정은 많은 경험과 연구로 어느 정도 일반화되어 있지만 테스트의 경우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대체로 테스팅 프로세스에 맞춰 투입 규모를 산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그림2).


<그림2> 테스트 프로세스에 맞춘 테스트 조직
출처: 오픈소스컨설팅


그림2는 테스트를 위한 프로세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테스팅 전문 조직을 구성하여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되는데 테스팅 전문가를 어느 정도 투입할 것인지가 고민거리입니다. 특히,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최근에는 테스팅과 함께 품질 전체를 아우르고 있기 때문에 품질에 필요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것은 경험이 많은 고직급자, 단순 소프트웨어 오류 테스트는 경험이 적은 저직급자가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품질 비용의 경우, 개발 프로젝트에 직접적인 원가가 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품질 비용이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반드시 준비를 해야 합니다(그림3).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