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일 목요일

소프트웨어 안전성 분석 방법의 종류와 검증 기법 소개

대부분의 산업계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추세에 따라,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확보’ 가 중요한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공정 각 단계별 안전성 분석 수행을 인허가 기준으로 의무화 하고 있는데, 소프트웨어 개발공정 단계 중 요구사항 명세 단계에서 안전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산업에서 실제 적용해본 사례를 NBP IT 보안개발팀 최원석 과장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Q) 소프트웨어 안전성 분석기법은 왜 필요한건가요?
  소프트웨어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소프트웨어의 기능적 실패 (Failure)를 만들어 내는 위험(Hazard)요소들을 분석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산업시스템 (원자력, 항공관제, 철도운영 등)에서도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로 여겨질 만큼 중요한데요. 이런 기능적 실패는 곧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기능적 실패를 제거하고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성 분석이 필요해지고, 또 안전성 분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분석을 위해 다양한 분석기법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먼저 안전성을 분석하기 전에 개념에 대해 명확히 해두고 가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