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일 목요일

인공지능 - 딥 러닝 편


ICT 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도 알파고의 영향으로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과 추론, 지각, 언어 능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기술이다.
이미 오래 전에 알려진 인공지능은 특정 분야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냈지만 실제 인간의 지능과 큰 차이를 보여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ICT 기술의 발달은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를 급속히 이끌었고, 최근에는 인공지능의 가시적인 성과가 다른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공학트렌드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딥 러닝에 대해 살펴보겠다. 딥 러닝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학습 방법의 유형을 이해하고, 최근에 적용된 사례를 살펴보면서 딥 러닝을 활용하는데 좋은 가이드가 되기를 기대한다.

딥 러닝의 정의
딥 러닝은 인간의 신경망 (Neural Network) 이론 기반의 인공 신경망 (ANN; Artificial Neural Network) 의 일종이다. 입력층(Input layer)과 출력층(Output layer), 그 사이에 하나 이상의 중간층 (Hidden layer) 을 갖고 있는 계층 구조 (Layer Structure) 로 구성된다 ( 그림 1 참조 ).



인공 신경망 (Artificial Neural Network)
사람의 뇌는 250 억 개의 신경 세포 (Neuron) 로 구성되어 있고, 신경 세포 간 신호를 전달하며 정보를 교환한다. 인공 신경망(ANN)은 인간의 뇌를 모방하여 만든 수학적 모델이고, 뇌의 신경망에 대응하는 노드(Node), 입력(Input), 출력(Output), 가중치(Weight) 속성을 가지고 있다(표 1 참조).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