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뼈대를 나타낸다. 다른 소프트웨어나 라이브러리, API 등을 모아 전체 소프트웨어의 틀과 구조를결정하고, 개발자 코드나 확장 가능한 코드까지 포함한다.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는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만들어진 프레임워크를 가져와 뼈대 위에 개발하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대규모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프레임워크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기존 금융 서비스를 연계하고 사업자가 쉽게 서비스를 연결할 필요가 있는 핀테크는 연계성과 확장성이 높은 프레임워크가 절대적으로필요하다. 이번 회에서는 금융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프레임워크 사례와 1금융권에 적용된 핀테크 사례를 살펴보면서 핀테크 관점의프레임워크 활용 방안에 대해 정리해본다.
개발 프레임워크와 유사한 것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 보면, 반복되는 코딩이 무수히 많이 나타나고 트랜잭션 관리와 보안 관리 등 복잡한 고급 기술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재사용할 확률이 높거나 확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이를 고려해 코딩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다른 소프트웨어나 프로젝트에서다시 사용하면 성능이 검증된 것이라 다시 개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등 여러 개가 있다(표1).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혼용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정의는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플랫폼과 프레임워크, 아키텍처는 유사한 정의로 사용되기도 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