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6일 화요일

핀테크 SW 개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동향

핀테크 기업들은 향후 10년 내 기존 금융산업의 매출과 수익을 크게 대체할 것이다. 바꿔 말하면, 은행, 보험, 증권 등 전형적 금융기관형 사업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다. 기술과 가격 우위를 내세운 핀테크 기업들의 금융서비스는 고객 기반의 은행업에 침투했으며,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가 보편화되고 고객의 온라인(특히 모바일) 선호가 증가하면서 이들 핀테크 서비스로의 고객 이동은 불가피하다. 

소비자금융, 지급결제, 대출과 자산관리의 순으로 전통 금융 시장이 자리를 잃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은행업은 이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고객중심의 디지털 혁명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림 1> 2025년 핀테크에 의한 은행 비즈니스 잠식 전망



아시아 시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핀테크 특징을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아시아권의 핀테크 기업들은 대부분 세계 시장 진출을 염두하고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다. 인도, 유럽, 미국 등 핀테크 서비스 잠재 사용자가 많고 그 지역의 모바일 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은 시장을 목표로 해당 지역 금융기관들과 협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 한국의 핀테크가 주로 결제와 관련되었다고 한다면, 다른 아시아권의 핀테크는 그 서비스 폭이 상대적으로 넓다. 즉, 각 국의 금융환경 결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경향이 있으며, 결제를 포함 뱅킹, 투자, 자산관리 등에서 균형있는 발전을 하고 있다.

  • 블록체인과 같은 전자화폐 기반기술이 금융 서비스 전 분야에 지속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핀테크 기업과 기존 금융권은 미국, 유럽 외에도 아시아권의 비즈니스 모델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으며, 세계 시장 진출을 고려해서 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더 보기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