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4일 목요일

OPM3(Organizational Project Management Maturity Model)

프로젝트의 관리는 OPM3(Organizational Project Management Maturity Model)을 통해 수준을 알 수 있는데 체계적으로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MI 표준이며 조직 목표와 연계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OPM3는 현재의 성숙도 평가를 지원하고 이상적인 성숙도를 결정하여 향상을 위한 단계를 추적하게 된다.

< OPM3의 구성요소 >

조직의 프로젝트 관리 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사적 프로젝트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 체계 구축하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과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율적인 전사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기반 체계로 포트폴리오 관리와 프로그램 관리가 필요하고 이를 수행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조직이 정착될 필요가 있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를 위하여 먼저, 프로젝트를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룹핑(grouping)하고 우선순위를 평가해야 한다. 프로그램이란 조직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하여 묶은 프로젝트 집합으로, 일반적으로 사업부(business unit)의 제품 단위별로 프로젝트를 묶어 구성하게 된다. 프로그램 관리는 성과를 만들어내는 전략적인 운영에 초점을 둔다면, 포트폴리오 관리는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자원투입과 같은 계획 과정을 주로 다루게 된다.

<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체계 >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어가고 있다. 하나하나의 프로젝트는 별문제가 없는데 기업의 전체성과는 별반 향상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면 이는 조직의 목표와 프로젝트 관리가 한 방향으로 정렬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