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4일 목요일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매트릭스

SW프로세스와 프로젝트 지표는 SW프로세스 프레임워크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효과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량적인 측정방법으로 기본적인 품질과 생산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에 대한 경험치 평균과 비교 분석하여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진행된다. 또한, 측정을 통해 SW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현황을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SW의 측정과 분석은 SW관리자에 의해 평가되고 SW개발자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SW프로세스와 프로젝트를 측정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주관적인 평가만을 통해 도출될 수밖에 없다. 측정을 통해 미래에 대한 준비 즉, 예측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구성하기 위한 측정은 모든 프로젝트 기간 동안 수집된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상태를 평가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추적하고 중요한 문제 영역을 발견하거나 작업흐름 또는 작업을 조정하고 프로젝트 팀을 평가하는 등 프로젝트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SW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 팀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들은 개선결과와 더불어 SW프로세스 개선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SW품질 및 조직의 효율성에 대한 결정 >




전략적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SW프로세스 측정과는 달리 SW프로젝트의 조치는 전술이다. 즉, 프로젝트 지표이며 이로 인해 파생되는 지표는 프로젝트 관리자 및 프로젝트 워크플로우, 기술 활동을 적용하는 SW개발팀에서 활용하게 된다.

대부분의 SW프로젝트의 프로젝트 지표는 SW를 개발하는 동안 발생한다. 과거 프로젝트에서 수집된 매트릭스의 노력과 납기 데이터들은 현재 SW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진행, 노력, 비용, 시간의 측정은 기존 추정치와 비교될 때 모니터링되고 이러한 데이터를 관리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SW기술작업이 시작될 때 다른 프로젝트 매트릭스들은 의미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모델 도출, 검토시간, 기능점수 및 소스코드의 측면에서 생산성이 측정된다. 또한 각 SW개발 작업 중에 발견된 오류들이 추적되기도 한다.


SW의 발전으로 설계시 요구사항은 기술 매트릭스를 통해 설계품질을 평가하고 소스코드 및 테스트에 소요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프로젝트 매트릭스의 목표는 두가지다. 첫째는 프로젝트의 지연을 방지하고 잠재적인 문제 및 위험을 완화시키고 일정을 최소화하는데 활용된다. 둘째는 지속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사용하고 필요시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방식을 수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함 측정을 통해 결함을 최소화 시키면 개발품질의 향상을 통해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필요한 재작업의 양 또한 감소하게 되고 이는 전체 프로젝트 비용의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SW공학의 최우선 목표는 적시에 높은 품질의 시스템 또는 SW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검증된 SW프로세스 내에서 현대적인 도구와 효과적인 결합을 통해 적용해야 한다. 매트릭스는 요구사항의 품질과 설계모델, 소스코드, 테스트 케이스를 평가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 SW매트릭스 수집 프로세스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