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6일 화요일

핀테크 보안

핀테크에서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추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보안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많다. 이러한 기술의 특징과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핀테크와 무리 없이 연동되도록 해야 한다.

핀테크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정책적인 제약이 많기 때문에, 보안에 대해 기술적인 접근과 함께 비즈니스적인 접근을 병행해야 기술과 정책을 조화롭게 구성할 수 있다. 핀테크 보안 기술은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환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

핀테크에서 요구되는 세가지 보안 요소

완벽한 보안은 없다. 다만, "정보의 가치"보다 "정보를 해킹하는 비용"이 더 발생하도록 보안을 구축하는 것이 보안의 최종 목적으로 볼 수 있다.

보안의 3요소는 기밀성, 가용성, 무결성(표 1 참조)이다. 철저한 보안을 위해서는 기밀성과 무결성을 높이면 되지만, 이로 인해 가용성은 떨어지게 된다. 세가지 보안 요소에 중요도를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적정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표 1> 보안의 3요소

핀테크 보안의 3요소는 조금 다르게 정의된다. 효율성, 편의성, 안전성 등 3가지 요소로 볼 수 있다.(표 2 참조). 불과 몇 년 전만해도 금융은 우리나라만 생각하면 되었지만 금융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글로벌 표준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었다.

<표 2> 핀테크 보안의 3요소

기존의 금융 서비스는 일관된 서비스만 제공하였지만 다양한 디바이스, 시스템과 연계해야 하는 핀테크는 비즈니스 흐름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구성해야 한다. 보안도 비즈니스 관점으로 접근하여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핀테크는 이용자가 다양해지기 때문에 인증에 대한 보안이 강화되어야 한다. 하지만, 최종 사용자(End User)의 디바이스는 모바일처럼 이동성이 강할 수도 있어 편의성도 고려해야 한다. 더 보기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