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8일 목요일

EPC(Electronic Product Code) 정보 서비스 성능 테스트 도구

최근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태그 가격이 떨어지고 크기가 작아져, RFID 기술은 유통 물류, 제약 물류 등 많은 분야에서 필수 기술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EPCglobal EPC(Electronic Product Code)를 이용한 표준 아키텍처를 제안했습니다. 이중 EPCIS(EPC Information Service)는 이벤트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EPCIS가 EPCglobal 표준 아키텍처 상에서 가장 많은 부하를 받는 곳입니다. 실제 예로 EU(European Union)에서 2006년 BRIDGE (Building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Solutions for the Global Environment) 프로젝트에서 그러한 부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BRIDGE 프로젝트는 RFID 미들웨어를 유럽 몇몇의 생산 공장과 물류 센터에 설치하고 실제로 RFID를 이용하여 물류 운송과정을 시험 하는 것인데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시스템이 바로 EPCIS와 DS(Disc overy Service)의 성능 문제였습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 하지 못하여 하나의 EPC를 검색하기 위해 지연되는 시간이 15초 이상이 소비되었습니다.

문제정의

첫 번째 문제는 데이터 생성 지연 문제이다.
RFID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논문들[9, 10, 11]의 테스트 대상인 ALE는 실시간 데이터만을 처리한다. 이벤트 사이에 일정한 대기 시간이 있을 경우 시나리오대로 데이터를 생 성하기 위해서는 실제 시나리오 상의 시간대로 테스트 데이터 생성 도구도 대기했 다가 데이터를 생성해야 하므로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하기에 부적합하다. 

두 번째 문제는 데이터 생성 중 대기시간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RFID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논문들[9, 10, 11]의 테스트 대상인 ALE는 실시간 데이터만을 처리한다. 이벤트 사이에 일정한 대기 시간이 있을 경우 시나리오대로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실제 시나리오 상의 시간대로 테스트 데이터 생성 도구도 대기했다가 데이터를 생성해야 하므로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하기에 부적합하다.

테스트 데이터 생성 도구의 설계 및 구현 
  1. 파라미터 및 모델
  2. 이벤트의 생성 흐름
성능 테스트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