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7일 목요일

사물인터넷(IoT) 보안의 주요 기술

불과 5년 전만 해도 IT 기술이 우리에게 주는 생활의 편리함은 이루어 말할 수 없을 만큼 새로운 패러다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신선했던  IT 기술은 일상이 되어 버렸고, 보편화가   되면서 사람들은 지금, 더 편리한 서비스와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가령, 컴퓨터로만 인터넷을 검색했던 사람들이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정보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역설적으로 정보가 차고 넘쳐 나기 때문에 정보를 찾는 것도 또 하나의 일이며 귀찮은 것으로 여겨질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에는 사람들이 직접 정보를 찾았다면,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정보가 먼저 사람을 찾게 됩니다. 내가 즐겨 찾는 매장이나 자주 가는 여행지가 있다면, 이러한 이력 및 data들을 알아서  모아주고 패턴 분석을 하고 그 결과,  나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사물인터넷이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무선 통신’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무선통신을 이용한다는 특성 때문에 ‘정보보안’이라는 불안요소가 항상 따라다니게 됩니다. 사물인터넷 보안에 대해 장성균 개발자에게 그 주요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요청했습니다.

 1. 사물인턴넷 정보보안의 특징
 2. 보안 기술요소 - 암호화 알고리즘, 시큐어코딩(Secure Coding)
 3. 더 나은 솔루션에 대한 tip

댓글 없음 :

댓글 쓰기